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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레드, 아이디어스에 전략적 투자로 업계 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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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레드는 광고의 세대를 이어가겠습니다”, 박현우 이노레드 대표

 

 

이노레드, 아이디어스에 전략적 투자로 업계 화제

 

 

광고회사가 꾸준히 좋은 크리에이티브를 낸다는 것은 정말 어렵다. 게다가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크리에이티브가 아니라, 마케팅 전략에 부합하는 크리에이티브를 내는 것은 더욱 어렵다. 최근 마케팅의 성공을 가져오는 크리에이티브를 만드는 대표적인 회사로 인정받는 이노레드와 아이디엇이 손을 잡았다. 이노레드가 아이디엇이 날카로운 크리에이티브를 유지하면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전략적 투자를 진행한 것. 그러면서 두 대표는 단순한 전략적 투자를 넘은 세대의 이어 짐이라고 말한다. 이노레드는 왜 아이디어스에 전략적 투자를 했을까? 그리고 왜 세대를 잇는 것이라 할까? 이노레드 박현우 대표로부터 들어본다.

 

 

 



Q. 최근 아이디엇에 전략적 투자를 하셨는데요. 이노레드가 다른 회사에 투자를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투자는 협업의 한 유형입니다. 그중 전략적 투자는 다른 형태의 협업, 즉 더 적극적이고 유기적인 모습을 띠는 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노레드는 양사가 함께 만들어낼 수 있는 가치에 중점을 두고, 이노레드와 긍정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각 분야에서 빛나는 가능성을 가진 팀들에게 전략적 투자를 제안하고, 협업하고 있습니다.

 


Q. 왜 아이디엇이었나요?


아이디 엇은 저희 경영진들이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때, 검토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아이디엇은 단기간 내에 광고업에서 이름을 알리고 검증된, 젊고 크리에이티브한 조직입니다. 아이디엇은 지난 5년간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광고 대회인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총 여섯 번의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광고계 신예 그룹이 만들어낸 전무후무한 기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아이디엇을 높이 평가하는 것은 그 성취에 대한 것이 아닌 ‘감각에 대한 신뢰’였습니다. 그 감각을 보유한 그룹이라면 앞으로 더 대단한 일을 벌일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한 팀이라고 믿었습니다.

저는 2017년 대한민국광고대상 시상식장에서 처음 아이디엇 이승재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그것이 인연이 되어 매년 시상식에서 만나 서로를 캐치 업했고, 저는 그들의 성장 과정을 지켜보며 흐뭇했습니다. 인하우스 에이전시가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는 국내광고시장에서 그들이 크리에이티브 중심의 독립된 광고 회사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나름 기대를 해왔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작년 말부터 대화를 나누기 시작했고, 그때마다 우리의 기준점이 된 것이 있습니다. ‘재미있게 가치 있는 일을 하면서 풍요롭자’라는 아이디엇의 비전이 바로 그 기준점입니다. 이 비전을 듣자마자, 이노레드와 상당한 동질감을 느꼈습니다. 그 후, 우리는 서로의 시너지에 대해서 끝나지 않을 것만 같은 흥미로운 이야기를 나누었고, 비로소 더 가까운 사이가 되었습니다.

 

 

 



Q. 아이디어스에 투자 요청을 한 회사들도 꽤 있었습니다. 아이디엇이 이노레드와 손을 잡은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네. 아이디 엇은 그야말로 인기가 많은 회사더군요. (웃음) 아이디엇은 저와 만나기 시작하는 시점에 이미, 여러 대기업으로부터 인수 제안을 받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에 따라 이승재 대표님의 고민도 컸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노레드의 제안은 앞선 회사들과 달리 경영권을 인수하는 형태나 아이디 엇을 통해 상장이나 엑시트를 목표로 한다거나, 그룹 내재화를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아이디엇이 아이디엇답게 더 멋지게 성장하는 것을 전제로 했고, 그 과정에서 시너지를 내며 서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청사진이 담긴 제안이었습니다.

더불어 이노레드는 창업 15년 차의 독립광고회사로서, 아이디엇이 앞으로 경험하게 될 여러 시행착오를 사전에 줄여주고, 중요한 순간에 함께 고민을 나누며 더 좋은 답을 함께 찾아 나갈 수 있는 좋은 파트너가 되고자 했습니다.

대표님의 결심 또한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는 그와 아이디엇의 미래를, 글로벌을 무대로 한 ‘더 멋진 독립광고회사’로서 더 가보기로 결정했습니다.

 

Q. 아이디어과 이노레드는 어떻게 협력하실 건가요?



두 회사가 이번 전략적 투자로 연결되었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분들에게 이미 긍정적인 기대를 받고 있는 것 같아 감사합니다. 하지만 투자에서 중요한 건, 투자의 순간 그 자체가 아니라 투자 이후의 함께 살아나갈 시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어떤 투자가 얼마나 성공적이었는가는 그 이후의 시간들을 통해 검증받는 것일 테니까요.

우리 두 그룹은 각기 고유한 크리에이티브의 칼날을 가진 회사입니다. 그래서 각자의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독립성 유지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이 있어야, 그 독립성이 잘 발현될 것입니다. 우리는 서로를 존중하는 좋은 협업을 해나갈 것입니다.

협업을 시작한 지 한 달도 안 된 현시점에서, 이미 시너지가 꽤 발생하고 있습니다. 뉴 비즈니스에 대한 협업, 미디어에 대한 협업, 인사이트 공유, 경영의사결정에 대한 협의 등이 그 시너지의 실체입니다. 앞으로 2년 후쯤 매드타임스, ADZ와 인터뷰를 한 번 더 하게 된다면, 우리의 협업이 그동안 어떤 가치를 만들어왔는지 더 명현 하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그 인터뷰가 기대됩니다. (웃음)

 

 

 



Q. 이노레드는 아이디어스 외에도 투자한 회사가 있죠? 이노레드가 투자한 회사들을 소개해주세요.



아이디엇 전에, 이노레드는 두 회사에 투자했습니다. 저희는 두 회사에 대한 감사함과 자부심이 있습니다.

처음으로 투자한 회사는 오피노마케팅(2020년)입니다. 전민우 대표님이 이노레드 출신이어서 강력한 신뢰 관계가 기반되기도 했고, 오피노마케팅은 퍼포먼스 마케팅 분야에서 이미 입지를 견고하게 다진 팀이었습니다. 투자 이후 상당히 빠른 성장과 시너지에 저도 놀랐습니다. 오피노마케팅은 이노레드의 전략적 투자 이후, 빅인사이트라는 마테크팀과 함께 하게 됐습니다. 이노레드 또한 빅인사이트(2021년)의 전략적 투자자로서 함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두 번째 투자의 인연은 파울러스(2021년)라는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그룹이자, 메타버스 플레이어입니다. 파울러스는 이미 이노레드와 구글, 카카오뱅크, 매일유업 등의 캠페인을 같이 만들면서 시너지를 확인했습니다. 또한 작년 말 ‘리비월드’라는 ESG 메타버스 플랫폼을 론칭하면서, 거의 매일 우리에게 놀라운 뉴스를 전해줄 정도로 다이내믹이 대단합니다. 몇 차례의 미팅에서 열렬한 반응을 확인했지만, 파울러스는 오히려 성장을 절제하며 단단하게 플랫폼과 사업을 다듬어가고 있습니다.


 

Q. 이노레드의 투자 원칙은 무엇인가요?



저희에게는 세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첫째, 회사의 품격에 투자합니다. 먼저 CEO의 삶을 대하는 태도 그리고 업에 대한 철학을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또한 회사의 비전, 기업문화, 구성원에 대한 생각의 깊이 등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합니다. 서로에게 계속 배울 수 있고, 함께 하고 싶은 매력이 있는 팀인지 깊게 생각하고, 투자를 제안합니다.

둘째, 다음 세대에 투자합니다. 지금까지 투자한 팀들의 CEO 분들은 나이가 매우 젊습니다. 이노레드 역시 젊고 민첩한 정예 조직이기 때문에, 이미 완성된 성숙한 팀보다 잠재력, 가능성을 가진 미래의 탑티어 회사들에 투자합니다.

셋째, 최고의 퀄리티를 낼 수 있는 팀에 투자합니다. 우리 일의 파트너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큰 팀이 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강력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서 완전히 믿고 맡길 수 있느냐입니다. 작은 팀이라도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 해당 분야의 가장 높은 전문성을 가진 팀에 투자합니다.

 

Q. 이노레드가 지향하는 비전은 무엇인가요?

 

이노레드의 비전은 Beloved Idea, Beloved Company (사랑받는 아이디어, 사랑받는 회사)입니다. 요즘같이 이 문장의 무게가 무겁다고 느낀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부침이 많은 시기이고, 시대정신의 변화가 큰 시기입니다. 완성하기 불가능한 비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어려운 일이기에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노레드는 이제 크리에이티브와 문화 그리고 더 나아가 보상 측면에서도 구성원들을 위해, 더 나아가려고 합니다. 우리 구성원들과 더 넓게는 파트너 회사들의 구성원들을 더 활짝 웃을 수 있게 만들어드리고 싶습니다. 탁월한 광고인들이, 광고인으로서 명예롭게 은퇴하고 싶은 마지막 회사가 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Technology Inspires Creativity를 실천하는 이노레드_episode.2

 

글로벌 탑티어 광고제에서 커리어를 쌓고

칸라이언즈에서 은사자상까지 수상하셨죠,

대한민국 광고제에서 많은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광고주 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이노레드의 박현우 대표님을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Q1. 이노레드 회사소개 및 간단하게 대표님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노레드는 99명의 딜리노(Delightful Innovator, 이노레드 구성원을 뜻함)들과 매일마다 ‘사랑받는 아이디어’를 만들고, 또 우리가 속한 회사 자체도 ‘사랑받는 회사’로 만들어가고자 하는 광고회사입니다. 저는 16년 전 이노레드라는 아이디어를 상상하고 실행에 옮긴 박현우 대표입니다.  

 

 

 

 

Q2. 광고업계에서 전문성을 갖춘 AGENCY로 성장하게 된 배경과 그 성장에 대한 원동력이 무엇이었는지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노레드가 처음 창업했을 당시에는 유튜브의 한국어 버전 서비스가 없었고, 페이스북 국내 서비스도 막 시동을 걸기 시작했을 무렵입니다. 게다가 전체 광고비 중 디지털 광고비 비중이 2% 미만이었으니 지금으로서는 상상이 잘 안 갈 만한 디지털 광고 시장의 극초기였습니다. 

당시의 디지털 광고라 함은 주로 포털사이트 중심으로 DA 위주로 알리고, 마이크로 웹사이트로 랜딩 시켜,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고객 DB를 모으는 방식으로 상당히 협소한 업무 범위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노레드는 창업 초기부터, 디지털 내에서 비디오를 통한 브랜딩 캠페인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이 분야에 전력을 다해 투자했고, 몇몇의 유튜브 캠페인을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2012년 여름,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튜브에서 전례 없는 글로벌 흥행을 일으키면서, 이 사건을 기점으로 유튜브를 활용한 브랜드 캠페인에 준비된 에이전시로 이노레드가 시장에서 빠르게 알려지면서 수많은 비디오 중심의 캠페인을 전개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더해, 소셜미디어 콘텐츠와 TV광고, OOH 영역까지 역량을 넓히며 이노레드는 크리에이티브 중심으로 모든 미디어를 아우르는 에이전시로서 커다란 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Q3. 이노레드의 다양한 캠페인 레퍼런스가 많아 손꼽기는 어려우시겠지만,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이노레드에서 가장 강점이라고 생각하는 레퍼런스와 그 성공사례에 관하여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노레드의 대표적인 포트폴리오로는 노스페이스 겨울 캠페인,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캠페인 및 안녕단지 유튜브 채널, 정관장 디지털 캠페인, 버거킹 캠페인 및 소셜 채널, 매일유업 셀렉스 캠페인 및 소화가 잘되는 우유 Greeting Milk 캠페인, 바비톡 부작용 알리기 캠페인, BMW 100주년 기념 캠페인, 이니스프리, 아이오페 등의 아모레퍼시픽 캠페인, 스니커즈, 이클립스, 엠앤엠즈 등의 초콜릿 캠페인 시리즈, 이 외에도 에어비앤비, 구글, 투썸플레이스, 스타벅스, 콴첼, 동서식품 등이 있습니다.

 

특히 이노레드는 글로벌 탑티어 광고제에서 좋은 커리어를 쌓아오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세계 최고의 광고제인 칸라이언즈에서 은사자상(Silver Lion)과 동사자상(Bronze Lion)을 수상해 국내 최고 성적을 거뒀으며, 세계 3대 광고제로 꼽히는 클리오, 뉴욕페스티벌 등에서 현재까지 대상 1개, 금상 2개를 포함 본상 17개를 수상해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국내 광고제인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는 역대 대상 3개 포함, 12년 연속 본상을 수상해오며, 총 27개의 본상 수상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Q4. 많은 이노레드에 취업을 원하는 지원자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대표님께 꼭 듣고 싶어 하는 질문에 대해서 질문드리려고 합니다. 이노레드의 자랑하고 싶은 조직문화 및 이노레드에 인재로 입사하게 된다면 받게 되는 직원 복지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사랑받는 아이디어, 사랑 받는 회사. 이노레드의 비전입니다. 

사랑 받는 회사(Beloved Company)를 꿈꾼다는 것은 결코 단순하지도, 쉬운 일도 아닙니다. 역설적으로, 사랑 받는 회사를 꿈꾼다는 사실 자체가 ‘선례가 거의 없는 일을 해내려는 것’이기 때문에 실현이 어려운 일임이 맞습니다. 그럼에도 이노레드는 이 의지를 비전으로 새기고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노레드에서 회사의 성장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바로 개인의 성장입니다. 개인의 성장과 행복이 전제되어야 비로소 회사의 성장과 행복도 성립될 수 있다는 믿음을 기반으로 이노레드가 추구하는 방향성을 다음 세 가지로 잡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Creative(크리에이티브), Culture(문화), Compensation(보상)입니다. 이 세 가지 방향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사랑받는 회사는 만들어가려고 합니다.

대표적인 복지로는 매일 30분~1시간 늦은 출근, 금요일 고정 재택 및 1시간 이른 퇴근, 월 1회 지각데이, 격년마다 해외 펀미팅, 분기마다 영화관으로 출근하는 시네마데이, 이노런치, 이노버시티 등이 있습니다.

 

 

 

Q5. 이노레드 만의 운영 설루션이나 다른 에이전시와 다른 특별한 운영 차별점이 혹시 있는지 궁금한데요. 답변이 가능하신 범위에서 편하게 말씀 부탁드립니다.

 

Technology Inspires Creativity(기술이 크리에이티브에 영감을 준다) 

이노레드는 전체 구성원 99명 중 5명의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리지스트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테크 그룹을 통해 애드테크 설루션, 리포팅 자동화 솔루션, 영상 합성 솔루션, 업무 자동화 솔루션 등 다양한 설루션들을 만들어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8년 전부터 Creative Product팀을 구축해, 제품 디자이너들과 광고인들이 화학적으로 결합되어 물리적인 제품 경험, 공간 경험을 통해 브랜드 경험이 가능하도록 아이디어를 내고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Q6. 많은 지원자분들이 이노레드에 지원하고 싶을 듯한데요, 광고업계에 꿈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들을 위해서 이노레드는 어떤 인재 역량을 우선시하시는지 답변 부탁 드립니다.

 

이노레드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역량으로 보는 것은 ‘팀플레이 역량’입니다. 뛰어난 조직이라면 뛰어난 개인들이 팀으로 더 큰 성취를 만들어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팀플레이에 대한 모티베이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팀플레이 방법론을 고도화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노레드에서의 베스트 팀플레이어란, 협업을 통해 탁월한 결과를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동료들에게 최상의 과정을 제공해 다시 일하고 싶은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Q7.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디지털 광고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또 그것을 이루기 위해 어떠한 계획과 비전을 가지고 회사를 운영하시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제 ‘디지털 광고’를 ‘기존의 광고’와는 다른 하나의 세부 영역으로 구분하는 것 자체가 의미 없는 일이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이미 디지털 광고 시장의 규모는 전통 매체의 인벤토리 크기를 추월한 지 오래되었고, 앞으로 이 추이는 더 압도적으로 극대화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지상파, 케이블 TV 프로그램을 모바일로 소비하고 있고, 유튜브, 넷플릭스 콘텐츠는 TV 스크린으로 시청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경계를 나누고 있지 않은데, 광고업계에서만 경계를 나누며 접근하고 있습니다.

처음 디지털 광고가 태동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가장 본질적인 속성을 생각해 본다면 미디어의 개인화인 것 같습니다. 결국 앞으로 모든 미디어와 컨텐츠는 더욱더 개인화될 것입니다. 결국 이 개인화를 아주 잘 이해하는 광고가 사람들에게 보이고 들리는 광고가 될 것입니다.

 

동시에, 매체는 끊임없이 다변화되어 가겠지만 변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 잘 찾아내고 그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최근 5년 간, 칸 라이언즈를 비롯한 세계적인 광고계의 흐름은 ‘브랜드 액티비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부나 공공기관, 지역사회에서 할 수 없는 일을 브랜드에게 기대하고, 그 사회적 역할을 하는 브랜드들에 대한 팬덤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결국 브랜드가 사회이슈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가지고 어떤 철학을 가지고 브랜드를 운영하는지가 정말 중요해진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노레드의 모든 캠페인은 다음 질문에 답하는 것을 통해 시작합니다. 

“How Can We Help Our People?”

 

 

 

Q8. 워낙 많은 트로피를 보유하셨고, 업계에서 인정을 받고 계신데 향후에 방향성에 대해 궁금한데, 간략히 말씀 부탁 드립니다.

 

What’s Next? 이노레드 팀이 가장 많이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입니다. Next가 분명하지 않은 시대이기에 이 질문이 그렇게 어렵고, 그래서 더 집착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안개가 걷히듯, 잠시 피었다 사라지는 일시적인 유행들이 정말 많은 시대입니다. 이 중에서 진정으로 사람들의 삶에 커다랗게 영향을 미치는 시대정신을 정확하게 읽어내는 것은 언제나 힘든 일입니다. 이노레드는 이 시대정신을 잘 이해하는 브랜드를 잘 찾아내고, 그들과 함께 시대정신을 이끌고, 또 시대를 넘어서는 일을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Q9. 마지막으로 이노레드를 대표하셔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무엇보다 광고라는 제 업을 많이 사랑하고 있습니다. 정말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이노레드에는 그런 광고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바람이 있다면, 더 많은 광고인들이 광고라는 우리의 업을 사랑의 눈으로 다시 들여다볼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광고만큼 시대정신을 실체적으로 담아내는 콘텐츠는 드뭅니다. 

또 광고는 커다란 상업적인 영향력과 경제적인 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더 책임감 있고, 건강한 분들이 이 업에 참여하셨으면 좋겠고, 또 그런 분들과 이 업에서 행복하게 협업하고 뜨겁게 경쟁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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