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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y와 AI 챗봇친구 만들기 보고서

ChatGPT 같은 생성형 AI는 비즈니스를 어디까지 바꿀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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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 같은 생성형 AI는 비즈니스를 어디까지 바꿀 수 있을까?

 

 

작년 말 등장한
책 gpt의 열풍이 아직도 꺼지지
않고 있습니다 아니 오히려 더
거세지고 있죠
유튜브나 인터넷에서는
채 gpt와 관련된 콘텐츠들이
쏟아지고 제 gpt를 사용하는 방법을
담은 책들까지 출시되고 있어요
이와 함께
생성형 ai에 대한 주목도도 커지고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사용자가 요구하는 대로
결과를 만들어내는 인공지능으로
채 gpt도 생성형 AI 중
하나인데요
기존 챗봇과는 다르게 정교한 대화가
가능해지면서
생산형 ai가 비즈니스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생성형 ai는 모든 분야에
있어서
점점 인간과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발전하고 있는데요
생산형 ai는 어디까지 비즈니스를
바꿀 수 있을까요
생성형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생성형 ai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볼까요
앞서 사용자가 요구하는 대로 결과를
생성하는 인공지능이라고 했는데요
수많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을
진행하고이를 통해
새로운 데이터
텍스트 이미지
음악 비디오와 같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ai를 말합니다
생성형 ai는
채 gpt처럼
텍스트 생성에 특화되어 있는 것들이
있는가 하면 그림을 그려주기도 하고
작곡의 코딩까지 해내는 인공지능도
등장했습니다 이처럼
높은 수준의 생성형 ai가 나오면서
생산형 ai는
산업을 막론하고 비즈니스의
게임체인저로서 비즈니스의 판도를 바꿀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국내외 기업들은
생성형 ai로 어떻게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있을까요
얼마 전
국내통신 3사는 일제히 인공지능
콜센터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선언하고
투자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기업들은
기존의 인터넷 콜센터가 아니라
인공지능 콜센터로의 전환을 해주는
비투비 사업 모델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챗봇이나 콜봇은 이미 우리에게 친숙한
존재인데요 전통적인 챗봇 및 콜봇은
채 gpt와 같은 대화형 생성 언어
모델에 비해 비교적 적은 훈련
데이터에 의존하는지도 학습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문맥 파악 및 답변 생성에는 준수한
성능을 보이지만 사용자가 대화의
앞부분에서 언급한 내용을 기억하거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자연스러운 문장을
만드는 것엔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쉽게 말해
문맥이란게 존재하지 않았죠
그러나
채 gpt를 비롯한 최첨단 생성형
언어 모델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사전 학습하고
기계가 스스로 학습하는
강화 학습 알고리즘까지
추가되었습니다이를 통해 앞으로의
챗봇은 상담사를 대신해 직접 간단한
상담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gpt와 같은 기존의 전이
학습 모델에 특정 분야의 데이터를
추가 학습하면
ai가 법률
금융
의료 등
고도의 전문지식을 탑재할 수 있는데요
보다 높은 퀄리티의 상담 서비스도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픈 ai사의
책 GPT 개발을 시작으로
sk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외 거대 기업들의 거대 언어 모델
개발 전쟁이 한창입니다
얼마 전 네이버에서
역시 한국어에 강한
초거대 언어 모델 하이퍼 클로바 x를
개발했는데요
SK 주식회사 cnc와 함께 하이퍼
클로바 x를 활용하여
한국산업에 적합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SK 주식회사 cnc는
생성형 AI 운영체계를 갖추고
비즈니스의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생성형 AI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책 gpt에 대응하여 자사의 초거대
언어 모델 남다의 기반한 바들을
내놓았고 카카오에서는
gpt에 한국어 성능을 개선할
코 gpt를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대기업들의 거대 언어 모델
개발 전쟁은
인공지능 개발시장의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한 거대 기업들의 총력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국내외 기업들은 왜 거대 언어 모델
개발에
천문학적인 돈과 노력을 쏟아붓고
있을까요 대규모
언어 모델의 자체 기술을 확보하고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어마어마한
파급력을 가져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기술력을
확보하는 것은
기업의 생사를 가르는 문제가 될
것입니다
앞에서도 살펴보았듯 인공지능 기술과
데이터의 확보는
앞으로 비즈니스의 승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특히 패션업계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서비스를 빠르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미국의 스타트업 칼라는
디자인부터 제품 생산까지
패션 디자이너를 위한
종합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올해
1월부터 AI 기반의 디자인 생성
기능을 추가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블라우스 티셔츠 등 디자이너가
만들려고 하는 옷을 선택한 후
파스텔 색상의
단추가 있는 등
디자인과 관련된
구체적인 텍스트를 입력하면
디자인 시안을 만들어 주죠이
서비스에는 미국 기술기업 오픈 ai가
만든 이미지 생성 AI
달리가 활용되었는데요
달리의 데이터와 구동방식을 들려와
자사 앱에 적합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낸 것이죠
제 gpt를 활용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독일 이커머스 업체 잘난도는
패션 제품 및 스타일 질문을 기반으로
고객이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젯 GPT 기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AI 어시스턴트에게
친한 친구의 5월 결혼식에
어떤 옷을 입어야 하지
와 같은 구체적인 질문을 하면
AI 어시스턴트가 질문과 관련된
상품을 추천해 줍니다 잘난도는
고객의 브랜드 선호도와 사이즈에 따른
추천 기능을 추가하여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책 gpt를 비롯한 생성형 ai는
이미 산업의 경계를 넘어 비즈니스
현장에 곳곳에서 혁신을 이루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인공지능 시대에
살아남고 더 나아가 시장을 이끌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인공지능과의 공존을 준비해야 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SK DT 허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더욱 재밌는 it
이야기로 다시 돌아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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