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y와 AI 챗봇친구 만들기 보고서

챗GPT인공지능시대 영어학원 운영전략 웨비나

728x90
반응형
SMALL

챗GPT인공지능시대 영어학원 운영전략 웨비나

 
잠깐 잠깐 제가 요새 이제 학원을 안 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무엇을 하고 지냈는지 잠깐 설명을 드리면서 시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소개를
하면서 시작을 할게요 일단 저는 지금 이제 에듀러쉬라는
회사를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제 영어교육 쪽도 하면서
하는데 저는 현재 이제 2021년부터 오늘 배움이라는 회사를 운영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그때
운영을 했던 건 되게 간단합니다 코로나가 오면서 이렇게 디지털 격차가
생기는 것을 보다가 보니까 잠시만요
디지털 격차가 생기는 걸 보다가 아무래도 디지털 격차를 해소를 해야 되겠다
생각이 들어서 이제 사회적 기업을 신청을 하고 사회적 기업을
신청한다는게 아니라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는 사업을 들어가서 이젠 그래도
이런 격차에서나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거니까 사회적 기업적으로 가는게 좋지 않을까
원래 교육적으로 했었으니까 하면서 이제 오늘 배움이나 회사를 설립을 해서
했는데 처음에는 이제 정말 그 연령 간의 격차 그것만 해결을 해야
된다 생각 그런데 갑자기 이제 주변에 계신 40대 50대 많은 대표님들이
무슨 소리냐 나도 디지털 격차를 가지고 있다 우리도 좀 알려 줘라 해서 이젠 지금은
학교 교수님들 그리고 일반 기관들 이런 곳에서 디지털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뭐 메타버스라는 지금은 좀 뜸하긴 하지만 메타버스라는 거를 하기도 했었고요
그리고 최근에는 인공지능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뭐 유튜브 또 하면서 카카오 댓글도 쓰고
있고 그리고 최근에는 저 선생님이 먼저 배우는 책을 출간을 해서 또 많은 건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팔렸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또 책을 한 권을 더 사용을 안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저랑 같이 좀 마음이 맞고 그동안 프로젝트를 많이
했었던 분들하고 디지털 융합주식 협동조합이라는 거를 만들어 갖고 거기 이사장으로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자 그래서 조금 더 말씀을 드릴게요 여기에 뭐
저희 뭐 리덴키즈를 사용하시는 분도 계실 거고 그리고 미드라이브를 사용을 하시거나 아니면 관심이 싸시는 분도
계실 거고 마인드 플레이를 활용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가끔 이제 가끔 이제 오랜만에
원장님들이랑 통화를 하다 보면 그런 말씀을 하세요 저한테 대표님 학원을 그만하신 건 되게 잘하신 거
같아요 뭐 요새 애들도 줄어들고 하는데 되게 빨리 바꾸신 것 같아요라고 말씀을 하시는데 그것도
맞는 말이고 그리고 제가 사실은 처음에 2012년도에 영어학원을 시작을 했을 때도
책을 가지고 하진 않았었거든요 그때는 되게 신기했었던 거긴 한데 2012년도에 영어학원을 할 때도
책을 거의 뭐 갖고 하진 않습니다 책이라고 있어봤자 이제 영어 원서들 그거를 가지고 있어 했었고 저는 이제
디지털을 많이 활용을 했었습니다 그 이유 중에 하나가 뭐냐면은 일단 디지털을 활용을 해야지 제가 할 일이
줄어들더라구요 그러니까 만약에 종이로 채점을 하고 종이로 뭔가를 하려고 하다 보면은 최소한
채점은 자동으로 해주고 틀린 것도 얘가 알아서 봐주고 이런 것들을 하다 보니까 그러면서 그때부터 디지털을 활용을
했었고 그러다가 근데 애들을 관리를 해야 되는데 이거를 조금 더 쉽게 하나의 공간에다가 애들을
넣고 거기서 관리를 했으면 좋겠다 그러니까 이거를 요새는 lms라고 하는데 이런게 뭐가 있을까
하면서 막 찾다가 구글을 찾았었고 그러면서 구글을 가지고 하다가 이제
어 근데 이거를 만약에 선생님들이랑 이야기를 서로 하려고 하면은 직접 또 찾아가서
해야 되잖아요 근데 그게 아니라 온라인에서 뭔가 직접 얼굴을 안 봐도 선생님들하고 할 수
있는 무슨 방법이 또 있을까 하다 보니까 협업 툴이라든지 아니면은
[음악] 생산성이 좀 관련된 이런 것들을 찾게
됐고 그런게 이제 화분을 끝나면서부터도 이어져서
와서 이제 디지털 격차를 해소할 때도 많이 도움이 되었었죠 그리고 이제 메타버스라는 것도 뭐
기술이 아니라 사실 예전부터 있었던 건데 다행히 저는 뭐 그 전에 협업이라든지 아니면 온라인에서 같이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툴들을 많이 다뤄봤기 때문에이 가상의
공간에서도 이런 것들을 활용할 수가 있었고 인공지능으로 넘어오면서도 기존의 했었던 다양한 이런 경험들이
이어져서 현재까지 온 거 같습니다 그래서 밑에 보시는 것 같이 다양한 기관들하고 협업을 했었고요 그래서 저는 이제
원래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메타버스라는 걸 되게 활발하게 했었어요 작년에도 몇몇 원장님들이 저한테
메타버스가 보면 메타버스를 하고는 운영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거에 대해서 좀 가르쳐 달라라는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었는데 해드린 원장님들도 계시고
해드림 원장님도 계시고 잠시만요 계속 들어오신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음악]
그걸 하고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성인들 대상으로 영어는 아니고요
한국어 가르쳐 주는 이런 가상의 커뮤니티 가상의 한국 이거를 만들어
갖고 하고 있고요 현재 한 67명 정도 전 세계에 있는 외국인들이 신청을 해줘서 한 20명
정도 채운 다음에 시작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때도 한번 사례를 필요하시면 원하시면 저한테 물어보시면 고기를
드릴게요 아니면 여기 계신 분들 중에 나는 한번이 가상공간에서 한국에 저희가 무료로 하거든요 그래서 자산
공간에서이 외국인들한테 한국어 한번 가르쳐 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 계시면 저한테 말씀하시면 제가
시간을 마련을 해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정말로 우리가 랭귀지 학원에서 하는
것처럼 똑같이 애들이 아바타로 들어와 갖고 거기서 대화도 하고 교류도 하고 수업도 하고 다양한 것들을 할
예정입니다 자 그래서 뭐 저는 지금 저희 자체적으로 이런 주의지라는
URL 단축 서비스도 만들고 있고요 그리고 주노이슈라고 해갖고 디지털 런칭하는 플랫폼인데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순수한 이겁니다 생성형 ai가 뭔지 그리고 영어학원 운영이 문제점이 뭐가 있을까
제가 사실은 영어학원을 지금 안 한지가 5년이 넘었잖아요 근데 이게
되게 신기한게 뭐냐면은 옛날에 영어학원을 할 때는 제가 그 당사자다 보니까 좀 뭐라 될까 3자의
시각으로 보는게 아니라 항상 이게 제가 당사자잖아요 그러니까 모든 문제를 다 저의 관점에서
그러니까 영어 학원을 운영하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보게 되더라고요 근데 영화본을 안 하고 바깥으로
나와서 물론 이제 영어 학원들의 계속 공급을 하면서 저도 맨날 이제 리서치를 합니다
맘 카페 들어가서 요즘 트렌드는 어떤지 뭐 학관로도 요새 가끔씩 들어가서 요새는 어떤 프랜차이즈를 많이 활용을
하지 뭐 이런 것들을 많이 하긴 하는데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에서는 5년 전과 지금의 그 영어 학원
프랜차이즈들이나 이런 것들이 그렇게까지 바뀐 거 같진 않더라구요
그렇게까지 막 뭔가 새로운게 나 라고 할 정도는 아닌 것 같아요 어
그래서 그래서 못 들어오신 분이 계셔가지고 자 그래서
조금 저는 오늘은 3자의 시각에서 3자의 시각에서 제가 보면서 아 왜
저렇게 운영을 하지 그리고 또 제가 사업을 하다 보니까 물론 다들 사업을 하시지만 사업을 이제 여러 개를
하면서 제가 영어학원만 만든게 아니라 또 어떻게 있어요 에듀테크 쪽에 있다 보니까
공교육에서도 있고 공교육분들도 많이 만나고 그리고 사격하시는 분들도 많이 만납니다 성이 수학하고 영어학원
논술하고 뭐 이런 분들을 많이 만나요 그냥 이런 어떤 플랫폼을 제공을 하니까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기보다는 이러한
활용 이렇게 디지털 어떻게 활용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강의를 갔다가 만난다든지 아니면 학부모 강의를
갔는데 거기에서 영어학원을 하는데 뭐 대표님이 하셨던 영어 그게 궁금합니다
하면서 이것저것 저한테 막 하소연처럼 말씀을 하세요 그러다 보면은
그러면서 들었던 것들을 좀 가지고서 이야기를 해볼 거고요 그리고 생선형 a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거에서 질의응답 좀 받고 짧은 시간이긴 하겠지만 그래도 당장
오늘부터 활용하실 수 있게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고 오늘
맵이 나는 마무리를 하려고 합니다 우리가
2016년도에 인공지능을 처음 접했죠 그 전에도 인공지능이란 이름을 많이 들었긴 했지만 인공지능을
우리가 실질적으로 본게 이세돌 9단하고 알파고하고
바둑할 때였었습니다 그래서 이세돌 9단이 한 번 치고 다 이겼죠 한번
이거 다 적고 이세돌 9단이 손쓸 수가 없었다고 이야기를 할 정도로
알파고의 위력은 정말 대단했었습니다 그리고 비록 이세돌 9단이 적긴 했지만
그래도 유일하게 알파고를이긴 인간으로 기록이 됐죠 그때 커제였나
자기는 알파고랑 하면 이길거다 해갖고 이세돌 9단이랑 하고 난 다음에 커제랑 했었는데 다
졌죠 유일하게 나왔습니다
기사로도 나오고 패러디도 나오고 많이 했었을 거예요 그 신의 한 수가 그랬는지 혹시 아시나요 어 그 신의
한 수를 제가 알기로는이 알파고가 정말 수많은 바둑
기사들하고 대국을 하면서 학습을 했던 거예요 학습을 했었던 건데 이세돌 9단이 이제
알파고한테이 뭐라고 되죠이 바둑돌을 놔야 되는데 일반적으로 나야 되는
공간에다가 놓은게 아니라 그냥 정말 어떻게 보면 왜 저기다 놓지 하는 공간에다가 놨었죠
그러면서 이제 알파고가 세수 정도 더 주다가 그냥
패배를 선언했었는데이 당시 인공지능은요 강화 학습이라고 합니다
강화학습이라고 해갖고 말이 좋아서 강화학습이고 좀 이거를 안 좋게 말하면은 이제 주입식 교육이죠
인간이 야 너는 이것만 기억해 이것만 해라 하고 하면서 했던게 이제이 당시에 알파고 지금의
테슬라 자율주행도 마찬가지고요 강화학습입니다 딱 정해진 대로만 하는 거 내가
스스로 창의성을 발휘하는게 아니라 정해진 대로 하는 것 근데 아무 것은이 당시에는 우리는 인공지능이라는
것을 실제로 본 사람이 거의 없을 거예요 그냥 먼 발치에서 아 저게 저게 인공지능이지만라고
하면서 감탄하던 시대가 불과 2016년도였습니다 그러다가 이제
2022년 10월달에 오픈 ai가 이제 대중에게 내놨죠
그러면서 이제는 인공지능을 직접 만져보고 활용할 수 있는 협업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예전에는 사람과 사람끼리만 서로 협업을 했다고 하면은 제가 아까 전에 이제 막 저는 선생님들하고
얼굴을 안 보니까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서로 이야기를 할 수 있고 서로 만든
것들을 공유를 하려고 하면 협업줄을 많이 배웠었다고 했잖아요 그때는 사람과 사람이었었어요 근데
지금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인공지능이 오면서 이제 인공지능이 사람과 사람 사이에
들어왔죠 그래서 인공지능과 사람들이 협업하는 시대로 오게 됐습니다
근데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사실은이 업계 선지자는 구글이었습니다 그래서 뭐 이런 뉴스 보셨을 거예요
구글 개발자가 이제 구글에서 개발하고 있는 인공지능의 물어보니까 얘가 죽는게 두렵다라고
했다 해서이 사람 잘렸죠 구글에서 그러니까 야 뭔가 있나보다 진짜 뭔가 뭐
스카이넷이라도 개발하나 보다 사람들이 생각을 했었고 그리고 우측에 있는게 이제 구글에서
인공지능을 체험할 수 있게 누구나 무료로 체험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사이트인데 저기에 들어가면은 막 그림도 그려주고
음악 연주도 같이 해주고 다양한 것들을이 안에서 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2022년까지만 하더라도 선수주자는
구글이었었는데 2022년 10월달에 이제 생성형 ai가 나오면서
캐치피치가 나오면서 빠른 성장을 하게 됐죠 그래서이 지금 보이는게 5월달에 더 늘어났을지도
몰라 이제 5월 달이고 이제 워낙 빠르게 변하니까 이게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하는 13개 유니콘 기업이 뭐냐면 기업가치가 1조가 되는
경우입니다 매출이 1조는 아니지만 기업가치 투자를 통해서 기업가치가 1조가 되는 건데 우리나라에서는
뱀이 독일에서 토스 야놀자 뭐 이런 회사들이 이제 그
기업가치가 1조가 되는 회사들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회사들이 기존에는
기업가치 1조가 되는데 평균 한 7년 정도 걸렸대요 근데이 생산형 ai를 가지고 하는이 회사들은
평균 3.6년이 걸렸다고 합니다 요새 아마 야놀자가 많이 사용하실 거예요 예전에는 야놀자나 여기였다
이렇게 두 개가 있어가지고 거의 모텔 예약하는 앱이라고 인식이 많았었는데 요새는 뭐
해외여행부터 시작해서 펜션도 예약하고 에버랜드 예약하고 이런 모든 것들을
예약할 수 있는게 바로 야놀자입니다 근데이 야놀자도 14년 만에 유니콘이란 타이틀을 달았을 정도로
정말 어려운 겁니다 정말 어렵고 힘든 건데요
아무튼 이렇게 힘든 겁니다 힘든 건데 인공지능
회사들은 이거를 3.6년 만에 했던 그만큼 성장이 빠르다는 거죠 어 그래서 뭐
처치피치 뿐만이 아니라 이거 오픈의 뿐만이 아니라 오픈 ai의 MS 같은 경우는
투자를 하죠 투자를 해갖고 지금 그 자기네들의 엣지를 하는 그
웹브라우저에다가 탑재를 하기로 했었고요 그리고 그래서 이제 b라는 거
빙의를 만들기도 했었고 구글도 이제 구글 받으라는 걸 이번에 오픈을 해서
하기도 했고요 그리고 페이스북은 라마라는 것을 아예 그냥 무료로 풀어
버렸습니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그래서 하는데 우리나라도 뭐 네이버 SK 그리고
KT 뭐 이런 기업들이 이거를 활용을 해 갖고 지금 하는데 모르겠어요 우리나라도 잘
됐으면 좋겠는데 아직까지는 워낙 해외 업체들이 거대해서 거대하고
심 구글 같은 경우는 영어 다음으로 한국어를 거기다 추가를 했죠 그러면서
한국어 시장을 정말 잘 공략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기업들 중에서는 리턴이라는 기업이 이제 150억원 투자를
줄였는데 여기는 이제 자기네들이 인공지능을 만든다기보다는 인공지능을 가지고 와서
리턴이라는 플랫폼에 맞게 조금 수정을 해갖고 하고 있는 거고요 그리고 뭐 그리고
엔트로픽이라고 해갖고요 회사 같은 경우도 이제 채찍피팅 오픈 ai에서 만들었던
연구원들 핵심 연구원들이 나와 갖고 차림 회사라서 여기 보이는 것처럼
현재 뭐 차이는 많이 나긴 하지만 현재이 생성이 AI 업계에서는 두
번째로 주목을 많이 받고 있고이 업체 역시 구글이 투자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20% 갖고 있고 최근에 우리나라 s 있어도 1800억원을 전략적인 투자를
해갖고 이제 단식이 투자뿐만이 아니라 협업을 하겠다라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생색인 AI 기업들이 정말
현재 모든 산업을 흔들고 있다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
그러면서 이제 매월 수백개 ai가 탄생을 하고 있습니다 이게 근데 뭐 새로운 ai가 나온 건 아니고요
대부분은 기존에 있었던 여기 이제 대기업들이 만들어 놨던 구글의 바드라든지 아니면 채찍 뷰티라든지
아니면은 라마 아니면 클로드 엔트로피이 회사들이 만든 거를 가지고서 이제 좀
수정을 하는 거죠 그러니까 2차 저작을 하는 거죠 2차 저작을 2차 제작을 해갖고 만드는 건데
정말로 이제 매월 수백개의 탄생을 하고 있는데 이게 그러면은 그냥 뭐 인공지능이니까 뭐
글 요약해주고 뭐 아니면 뭐 내 업무 도와주고이 정도만 해주는 거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그건
아닙니다 어학 공부도 사실은 지금 ai가 나오면서 엄청 크게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사실은 요거는 요거는 이제 뭐 아마
초기라서 초기라서 저는 사실이 영상을 본 적은 없어요 근데이 썸네일을 보고서 약간 이제 좀
재밌었죠 왜냐면은 기존에 뭐 인공지능 말고도 다양한 것들이 나올
때마다 했던게 뭐 영어학원 망한다고 한다 이건데 사실은 제가 생각을 했을 때 영어학원이 망하는 거는
학생 수가 줄어들면서 영어학원이 망하지 기술 때문에 영어학원이 망한다고 생각을 하지 않거든요 현장도 저렇게
먹으러 하니까 95만 명이나 보기로 했었고 그래 밑에는 이제 자기의 딸을 데리고
와갖고 이제 하시기도 하셨었고요 근데 여기서 중요한 거는 뭐냐면요
어학 공부를 할 수가 있습니다 영어를 배울 수도 있고 뭐 중국어 일본어 뭐 다양한 것들을 다
쓰는데 그러면은 채취 pt가 정말 좋잖아요
영어학원 다 망하면은 사교육 망하는 거잖아요 그러면은 내 공격에서 것을 활용하지 않을까 의문을 가져볼 수 있죠 왜
그러면 공교육에서 이걸 활용 안 하지 왜 이거를 가지고서 애들한테 안 하지 그럼 영어학원 갈 필요 없이 모두가
교육적 제술할 수 있는데 물론 교육법 제소로 가긴 할 겁니다만 왜 그럼 이걸 사용하지 않나 바로
인공지능은 대부분의 인공지능은 일반적으로는 만 18세 미만을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13세에서 18세까지는 부모의 동의가 필요하고요 초딩은 사용을 아예 못합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인공지능을 오늘 하고 아니 기존에 뭐 보셨어 이거를 애들한테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인공지능 활용을 해갖고 뭔가 한다고 하면 좀 광고의 효과도 좋고 하잖아요
근데 결국에는 법을 어기는 거죠 그러니까 한마디로 그런 거예요 오징어
게임을 애들한테 좀 잔인한 장면이나 애들이 볼 장면 아닌 것들만 이렇게 눈으로
이렇게 손으로 눈 가려주고 이거 봐도 된다고 하는 거랑 똑같은 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사실은
캐치피치는 물 다 대답을 해줍니다 원하는 건 다 대답을 해주기 때문에 애들이
애들의 상상력을 다 이야기를 해줄 수가 있어요 그리고 이게 아이들이 알면 안 되는 것까지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사실은 아이들한테 사용하는 건 되게 부적절합니다 근데 우리가 이거를 꼭 구석 전한 것
때문에 사용을 안 하는 건 아니고요 저런 걸 활용을 하다 보면은 굳이 왜 학원을 다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왜냐면은 지금 뭐 회화 연습이나 이런 것들을
학원에서 시켰어요 그러니까 만약에 저같은 궁금증이 많은 학부모가 한 명이 있다
그러면은 저기 학원을 다니니까 어떻게 하는 걸까 찾아보겠죠 찾아보다
보니까 저런게 나와요 그러면은 어 이거 우리 애가 학원에서 했다는 거랑 똑같네
그러면은 이거 집에서도 되겠네 이렇게 생각의 전환이 되겠죠 그리고 현재
채찍피치를 활용을 해갖고 영어 프레임을 몇 개 나오더라구요 제가 며칠 전에도 교육박람회를 참석을
했었는데 영어 채찍 피티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 프로그램이 나왔는데 제가 이따가도
보여드리겠지만 결국에는 거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그냥
진짜 보여지는 디자인이나 외관의 모습이 다를 뿐이지이 안에 나오는
여기서 나오는 것들은 다 똑같습니다 그러니까 굳이 프랜차이즈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활용을 하지 않아도 똑같은 것들을 다 활용을 할 수가 있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지금 이것만 보더라도요 영어 알고 왜 가요 하면서 우리의
라이벌이에요 영어학원에 라이벌이 채찍 피트입니다 이거를 활용을 그냥 학생들하고도 하고
엄마들한테도 알려주고 막 이래 버리면 사실은 내가 내 살을 깎아 먹는 거예요 지금 당장은 뭔가
홍보효과가 나오고 지금 당장은 이거를 가지고서 뭔가 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울리는 영화 학원 뭐 우리 아이들에게 인공지능 논리를 해줄 수 있는 영화 아마 그런
걸로 그 저기 세미나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그러면은
진짜로 지금 당장은 세미나 하시는 분들을 도와주는 거죠 왜냐면 세미나실 때 돈 내면서 들으시고 두 번째로는
나중에는 우리 엄마들을 도와주게 되는 거죠 그래서 어 그래서 만약에
이거를 그냥 아이들하고도 사용하고 그냥 막 다 보여주면 사용한다 그러면은 미래를
담담을 못 할 수도 있다 그러니까 꼭 이거는 학원 교사 선생님
관리자 용도로 사용을 하셔라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만약에 저라도 제가
요즘 저의 바이올린 학원을 보내거든요 아열량 보내는데 되게 비싸요 클래식이 그렇게 비싼지 몰랐어요
근데 만약에 저는 진짜 인공지능이 생성형 ai가 만약에 선생님이
학원에서 선생님 만약에 생성형 ai가 막 음악을 듣고 틀린 부분 잡아주면서 막 하는 것들을
우리 애랑 같이 했다 저는 그걸 찾아서 집에서 시킬 것 같아요
활용을 해서 만든 거구요 자 이런게 있고 근데 이거는 제가 실시간으로 번역이 된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은데 이거는 굳이 제가 안 보여드려도 될 것 같아요 왜냐면은 지금 한번 그
화면 화면 오른쪽에 화면 오른쪽 하단에 보면은
제가 지금 말하고 있는게 자막으로 쭉 나오잖아요 자막으로 쭉 나오는데 여기에서
트랜스 스크립스 스크립에서 이번에는 한번 다른 나라 언어로 바꿔 볼게요 영어로 바꾸면 트랜스레이트를 누르면
자막이 다 영어로 생성이 됩니다 그러니까 거의 실시간 번역이 되는
거죠 통역은 아니죠 왜냐면 누가 말해 주는 건 아니니까 번역이 되는 거고요 뭐 이거를 제가
일본어 모르지만 일본어로 바꾼다 일본어로 이렇게 다
번역이입니다 한국어로 좀 바꿀게요 한번 해보세요 해보셨으면
채팅창에다가 해봤어요라고 한 번만이라도 이렇게 말씀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 그래서 저렇게 실시간을 번역이
되니까 그런데 그러니까 만약에 이런 거를 활용을 해갖고 우리가 영어학원을 운영을 하고 영어학원에서 보여준다고
하면 누가 영어하고 다니고 싶겠어요 그냥 인공지능이나 떼어 갖고 애들한테 그걸로 시키면 되겠다 생각을
하면 되겠죠 그러니까 그냥 이런 것들을 활용을 해갖고 막 보여주는 것도 좋긴 하지만 우리는 전략적으로 이용을 해야
된다라는 것을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llm이라고 해요 우리 예전에 막 코딩 코딩 했잖아요
고딩 코딩 했었는데 예전에는 코딩이 뭐냐면 그거예요 나하고 컴퓨터하고 대화를 하고 싶은데 얘가
내 말을 못 알아들어요 사람 말을 이해를 못 하기 때문에 코딩이라는 언어를 사용을 해갖고
돌려서 얘한테 이제 번역을 시키는 거예요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게 그러니까 중간에 한마디만 코딩이라는 통역사가
필요했어요 근데이 채찍 뷰티 같은 생성형 ai가 나면서 사람이 하는 말을 컴퓨터에게 말을 했을 때 얘가
그거를 이해를 하는 거죠 그러니까 더 이상 코딩이 완전히 필요 없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코딩이 필요 없이
컴퓨터하고 대화를 할 수 있는 상황이 현재 펼쳐져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AI 제가 아까 말씀드렸던
알파고라든지 아니면은 테슬라 자율주행 같은 거 아니면 기존에 있었던 거 혹시 뭐 심심이
같은 거 사용해 보셨는지 모르겠는데 그런 거랑 비교를 하면은 예전에는 얘는 이제 지도학습 강학습이라고 해서
주입식 학습이에요 가르쳐 주는 것만 아는 거 그런데 지금 나와 있는 생성형 ai는
비지도학습을 사용합니다 이게 뭐냐면요 제가 여기다가
생성형 AI 같은 경우는 얘가 3억개의 단어와 보조개 문서를 학습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한국어는 이렇게 써야 돼 이렇게 한게 아니고요 그냥 문서만 준 거예요 얘한테
그러니까 얘가 알아서지가 스스로 학습을 해갖고 한국어도 일본어도 하고
언어를 하는 거고요 그리고 얘가 지금은 미국 변호사 시험도 100명 중에 10등 정도를 통과를
할 정도로 그러니까 변호사 시험 문제 변호사 시험 문제는 이런 식으로 풀어야 돼 알려준게 아니라 그냥
준 거예요 주고서 네가 알아서 한번 이해를 해봐라고 하니까 이해를 한 겁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이런 거였었어요 만약에
고양이하고 고양이를 얘한테 찾으라고 해요 고양이가 다리가 4개잖아요 근데 만약에 고양이 자리가 세 개가 있다
그러면은 얘가 고양이를 채취를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자기가 알고 있는 고양이는 다리가 4개인데
얘는 고양이랑 비슷하게 생겼지만 다리가 세 개예요 그러면은 몰랐었는데 지금은 그거를 이제
구분하는 거죠 그리고 예전에는 문장 단위로만 이해를 했었어요 얘가 약간
구글 번역기나 파파고처럼 만약에 구글 번역기에다가 밥을 먹었다 이렇게 써요 한국어로
그러면은 듀얼을 모르잖아요 물론 밥을 먹었다 해서 네가 밥을 먹었다 내가 밥을 먹었다 이게 안
나올 수 있지만 빼고 그냥 밥을 먹었어 이렇게 얘기를 하면은 구글 번역기나 아니면은 그
파파고 같은 경우는 그냥 뭐 잇 라이스 뭐 이런 식으로 나와요 근데이
채찍 피티 이런 생성형 AI 그리고 여기는 소개를 안 드렸지만 이와
비슷한 ai를 활용하는 디벨이라는 번역기를 사용하면 앞에 주어가 붙습니다 그리고
구글 번역기는 약간 그런 거예요 우리 옛날에 학교 다닐 때 문법 배우면
문장 막 해석하다가 문장 막 이렇게 분석하다가 위에 무슨 내용인지 까먹잖아요 그래서 사실 영어독서를
시키는 거기도 한데 일단 그런 거예요 기존에 있던 번역기 같은 거는 기존의 거기도 뭐 신경망 인공지능이라고 하긴
하지만 약간 그런 식으로 문장 단위로만 번역을 하다 보니까 위에 무슨 말인지를 몰라서 가장
큰 차이점은 기억력이 있다는 겁니다 기억력 그래가지고 기존의 AI 같은 경우는 제가 대해서
막상을 하다가 오늘 학원 원장님들하고 같이 인공지능 웹이나 있다라고 얘기를
했어요 친구가 어 그래 어땠어 야 근데 거기 원장님들이 어떻게 열정적이었었어
그러면은 거기 원장님이라고 했을 때 기존에 있었던 인공지능 거기가 어딘지 몰라요 그냥 미용실 원장인지
병원장인지 모르는 상태로 이야기를 하게 되는 거고 근데 채찍이는 거기 원장님 근데 그
전에 학원 원장님이라고 제가 이미 말을 했기 때문에 알게 되는 거죠 한마디로 와서 주어를 알게 되는
겁니다 자 그래서 이런 차이점이 있고요 그러다 보니까 요새는 정말로 뭐 아이디어만 있으면 모든 걸 할 수
있는 세상이 되긴 했었어요 이건 뭐 당장 뭐 영어학원이나 관련이 없지만 세상이 이렇게 변하고 있다라는 거를
좀 알려드리고 싶어서 제가 갖고 왔는데 이렇게 오디오 팬이라고 이게 뭐냐면요 우리 그런 생각 하잖아요
원장님들도 하시다가 생각나거나 뭐 필요한 거 중요한 거 기억해야 될 거 있으면 종이에다 적으시거나 아니면
핸드폰에다가 이렇게 입력을 하실 거예요 입력을 하실 건데 짧게는 그런데 입력을 하시겠죠 긴게 있어요 예를 들면 아 내가
학원 애들이랑 뭐 수업을 하고 싶은 아이디어가나 있어 근데 아 이거를 저보려니까 힘들어 그러니까 이거를 그냥 이렇게
핸드폰에다가 대고서 중얼중얼중얼 거리면 내 목소리를 다 받아 적어 줬으면 좋겠어 근데 그거는
네이버 클로버노트라는게 있긴 합니다 3시간 동안 저 받아 적어줘요 근데 얘는
뭐가 되냐면요 그래서 혼자 핸드폰을 들고서 야
막 그냥 두 마리나 막 합니다 그런 다음에 종료를 딱 누르면 녹음 종료를 딱 누르면은
분석을 해갖고 하나의 메모로 요약을 해주는 거죠 이런 것들을 만들었는데 이런 것들을
만들려다 보면 사람들이 그러잖아요 코딩도 많이 해야 되고 얘가 프로그램도 글자가 되게 뛰어난 사람인가 보다
이렇게 얘기를 생각을 할 텐데 제가 해서 하도 좋아서이 프로그램도 좋아서
제가 직접 트위터로 메시지 보내 갖고 만나 봤었어요 그래서 얘한테 물어봤어요 얘도 어떻게
개발했 하니까 버블이라는 코드 툴을 활용해서 개발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딱 1년 6개월
배웠대요 1년 6개월 배워서 하는 건데 얘가 지금 3월 26일 날 서비스를 시작했고 지금 아마 더 늘어날 것
같은데 mau가 뭐냐면은
회원가입한 사람이 아니라이 앱을 실행을 시켜서 활용한 사람인데 그게
5월 기준으로 25000명이었어요 5월 기준으로 25,000명이었었고 매출만 해도 8억 5천 년 정도
했었습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물어봤어요 야 너 코딩 할 줄 알아 물어보니까 모르는데요 그랬더니
채취 피치한테 물어보거나 친구들한테 물어보는데 대부분 채취 pt한테 물어봐서 혼자 개발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하다가 모르면 사실 피티한테 물어봐서 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생각을 해보면 만약에 제가 코딩 학원을 다녀요
코딩 학원을 해요 코딩하고는 하는데 제가이 사례를 가르쳐 주면은 도움이 될까요 안 되겠죠 왜냐면은 이사를
가르쳐 주면 어 그래 라고 하면서 하고 그만두겠죠
마찬가지입니다 영어학원도 마찬가지예요 여학원에서 이런 것들을 좋은 거를
물론 같은 원장님들끼리 공유하고 할 수 있긴 하겠지만 이거를 학생들한테 사용하면 안 된다 혹시라도 지금 사용하시려고 했었던
분이 계시다면 이거는 빨리 그만하셔라 왜냐면은
의외로 합니다 외로가 아니라 똑똑하세요 똑똑하셔 갖고 그냥 찾아냅니다
[음악] 꼭 기억을 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이거는 삼성화재에서 만든 TV 광고인데요 사람들은
언제 보험을 떠올릴까 풀 때 기댈 때 걱정될 때 수성생명은 바꾸고
싶었습니다 좋을 때 더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자 당신을 더 건강하게 하는 소식
노후를 더 풍요롭게 하는 소식 정 없이 즐기며 살 수 있게 하는 소식
[음악] 시작합니다 좋은 소식의 시작
삼성생명 나오는 사람들 다 인공지능이 만든 사람들이에요 제가 보니까 여기서 딱
두 개만 사람이에요 하나는 목소리 목소리냐 옛날에 인공지능은
인공지능하고 사람하고 목소리를 구분을 했냐면은 지금도 저도 막 이야기를 하다가 보면은
쩝쩝거리는 소리가 나잖아요 그런데 옛날에 인공지능 그게 안 됐었어요 근데 요새는 기술이 발전이 돼 갖고
그것도 됩니다 근데 지금 현재 물론 제가 모르는 것도 있는데 지금 현재 안 되는 거는 한 문장에서
인터네이션이 안 돼요 그러니까 지금 보면은 삼성생명 뭐 이러면서 약간 승차가
좀 올라갔잖아요 톤이 근데 그게 정말로 이거 제작한 사람이 진짜 막
글자 한 개씩만 이거는 성으로 쓴 거 같습니다 근데
암튼 근데 제가 이거를 보고서이 정도면 나도 할 수 있겠는데 하고 만들어 봤어요 제가 아는 대표님 거를 하나
만들어 줬는데 뭐 되게 열심히 만든 건 아니고요 그냥 한번 간단하게 만들어 봤었습니다
투자들의 구성에 따라 조를 바꿔야 할 때 수상황에 따라 악보를 수정해야 할 때 그 중
메모를 하고 싶을 때 호중 전달된 의견을 악보에 함께 기록할 때
탭은 바꾸고 싶었습니다 시간 커뮤니케이션과 사용자 중심으로
수정된 악보도 동시에 같이 연주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자
악보를 태블릿에 넣어 의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악보 메모 공유 주변환
악보 넘김과 공유를 간편하게 털 악보계의 혁명 악보의 카톡 뮤직 탭 제가 이거는
전부 다이로 만들었어요 목소리도 인공지능 아니고 그냥 tts를 활용을
했고요 그리고 전부 사진 영상 뭐 음악 다 인공지능으로 만들었는데 제가
이거를 만드는게들은 비용이 6400원입니다 한 번이 아니고요 한
달 용이에요 한 달용 제가 미드전이라는 이미지 생성 ai를 활용을 해 갖고 이제 보시면은
이거보다 한 단계 더 비싼 것도 있긴 한데 8달러는 하루 한 달에 이미지를
200개 만들 수 있는데 저는 보니까 200개 보다 더 만들더라고요 어쩔 수 없이 24달러짜리를 무제한으로
이미지 생성할 수 있는 거를 해서 24달러짜리 그리고 캔바라고 해갖고 이렇게
캔버스나 아니면 망고보드 아마 들어보셨을 거예요 그 회사들이
몰라도 누구나 디자인을 할 수 있게 하는 하겠다고 해서 만드는 회사고 연매출이 1조인 회사입니다
근데 여기는 지금 보면은 파워포인트 지금 제가 하고 있는 파워포인트 지금이 ppt도 지금
인공지능도이 안에서 그림도 생성할 수 있고 그리고
영상도 가져올 수 있고 영상 편집도 할 수 있고 별걸 다 할 수 있어요 별걸 다 할 수 있는데 이게 한 명이
사용하는데 16만 6천원이에요 1년에 특이한게 6명으로 가면 가격이 확 뛰어 버립니다 그러니까 초기에 사람들
모집하려고 하는 건데 5명이 16만 6천원이고 그리고
이거를 12개월로 나면 14,000원이잖아요 근데 이게 다섯 명이니까 만약에 아는 원장님들이랑 같이 뿜빠이를
해갖고 이제 하면 되겠죠 그러니까 제가 36,400원으로 아까 같은 걸 만들어 놓은 거고 그러면은
학원 영상 제작도 하실 수가 있고 아니면 진짜 나중에는 인공지능을 활용하는게 아니라
캠바 같은 경우는 애들이랑 활용 못 하겠지만 애들이 맞는 거를 우리 원장님들이 조금 시간을 투자를 해갖고
학교 무슨 전시하듯이 애들이 만든다 영어 동화책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저는 ai로 활용을 해갖고 만들어 줄 수가
있는 거예요 그런 거 만들어 줘서 애들한테 막 주고 엄마들한테 주고 하면은 대형 어학원이나 아니면 좀
학생들 많은 학원들 보면 그런 거 많이 하잖아요 그런 것들을 이게 어려울 것 같은데 생각할 수 있긴
하지만은 한 세 개 정도만 만들다 보면은 10분이 안 걸릴 겁니다 그런 거를
활용을 해갖고 이제 에디는 하실 수가 있을 거고요 자 그러면은 영어학원 운영이 현재 뭐가 문제가 있냐 많은
것들을 쓰지는 않았어요 제가 오늘은 생선형 AI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린게 더
급하다 보니까 그게 더 목적이다 보니까 일단은 저도 학원을 할 때 사실 이것 때문에 디지털을 계속
맞춰서 준비하고 그리고 물론 프랜차이즈가 주는거나 어디가 주는 거를 가져다 쓸
수도 있긴 하겠지만은 그걸로 약간 부족하기도 하고 그리고 다 거기에 다
알맞게 다 사용하시는 건 아니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그 패드를 위한 것들을 활용 준비를 해야 되기도 하고 그리고
얘네들이 좀 제대로 하고 있는지 안 하고 있는데 그냥 테스트도 한번 해봐야 되고 뭐 이런 다양한 업무를 해야 되다 보니까 업무가 과중이 되죠
그런데 거기에 애들을 가르쳐야 되고 근데 그런데 뭐 이런 것들은 어떻게 어떻게 뭐 할 수 있다고 쳐요 근데
보니까 프랜차이즈를 활용을 해야 되고 좀 쉽게 하려고 하면 프랜차이즈를 활용을 해야 되고 하는데 더 큰 문제는
이거죠 프랜차이를 활용해서 좋은 거를
봤던 아니면 계속 꾸준하게 매달 뭔가를 공급을 받던 거는 바로
원작 유무의 차이죠 사실은 학원을 그만둘 때 가장 큰 이유가 있었어 이거였었어요 저는 그 당시에 그래도
선생님 한 명을 쓰고 제가 그냥 왔다 하지만 그래도
역할을 하고 그래도 수익이 발생이 될 수 있는 상황이었었는데 그
과연 고혈 선생님이 과연 나만 금액 열정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나만큼의
열정을 학부모님들하고 상담을 해줄까라는 걸 의문점이 좀 가졌었어요 그래가지고 그냥 그렇게 해갖고 나중에
학생들 떨어질 바에는 차라리 그냥 지금 그래도 권리금을 받고 넘길 수 있을 때 넘겨
버 생각을 했었던 것 같아요 그러니까 아무리 내가 열심히 애들이랑 간다고 하더라도 진짜이 원장의 차
유무 차이는 정말 크죠 선생님 원장님이 있었을 때 원장님이 없었을 때 차이는 큰데 인공지능의 장점은 그거죠 내가 뭘
시켜준다는 얘는 다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고 해달라는 거 다 해준다는 거 그런 거에 차이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걸 어떻게 활용을 하느냐 하기 힘든 거문도 말씀드릴게요 리딩키즈도 하니까 이제
본사하고 얘기를 했었어요 야 우리 책 없는 거 이걸 생산해서 넣어버릴까 왜냐면은 퀴즈가 필요한게 아니라
플랫폼이 필요할 거고 어차피 사람들은 이게 뭐가 문제가 있으니 예를 들면 제가 해리포터 1권에 대해서 퀴즈를
생각해 달라고 하면 퀴즈를 생성을 해줘요 근데 막 이건 상권 사건 막 짬뽕이 돼 갖고 퀴즈가 나오더라고요
없는 내용을 가져다가 써요 그러니까 얘가 거짓말을 아직까지 좀 하다 보니까 모으면서
그러면서 조금 이제 이상하게 되더라구요 아이들하고 상호작용을 진짜 많이 한다고 하더라도 정말 이게
아니지만 저는 인공지능 활용하는 거에서 막 포장을 해갖고 뭔가 둔갑을 해갖고 사용을 한다고 하더라도 비용
부담이 상당합니다 제가 지난달에 울산에 가서 전시회를 하면서 채취 pt를 가져다가 에디는 그걸
했었어요 절대로 답을 알려주지 않는 챗봇을 만들어 갖고 제가 캐치피치를 활용을 해갖고 아미를
했는데 그래도 애들이 이제 몰리는 시간에 계산해 보니까 두세 시간 한 거 같아요 두세 시간 했는데 그 시간
사용했을 때 비용이 21달러가 나왔습니다 21달러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3시간이라고
쳐도 3시간에 21달러 지금 환율 올라서 한 35,000원 된다는데 3시간에 3만 5천원 정도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채식 금방 5천원이면 인건비보다 싸지만 사람 인건비보다 싸지만
정말 많이 비용이 부담이 곳에서이 두 가지는 조금 아직은 힘들다라는 거 말씀을 드리고요
교재 학습 자료를 생성을 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은 [음악]
10개를 해줘라 그러면은 얘가 그 PDF 내용을 분석을 하겠죠 그런
다음에 거기에 맞는 퓨즈를 이렇게 문법 퀴즈를 만들어 줍니다 지금
학원 컴퓨터나 아니면 학원 쪽에 계신 분들 중에서 우리 아이가 좀
문법적으로 많이 부족한 거 빌립보트 같은게 있다고 하시는 분이 계시면 채팅창에다가 텍스트 파일을 한번 보내
주시겠어요 문법 퀴즈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것들을 할 수가 있습니다
뭘 할 수 있냐 우리가 잘 몰라요 잘 모르는데 이거를
단순히 저는 퀴즈가 아니라 뭔가 재미있게 해주고 싶어요 뭔가 재미있게
얘한테 이제 형사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방금 이젠 그 책 수준을 알려줬으니까
걔네들을 위해서 빈칸 넣기 소설을 동화책을 만들어 주는데
근데 이거 너무 너무 창의적인 애들이 모르잖아요 그러니까 백설공주와 비슷하게 만들어 줘라라고
제가 이야기를 했어요
릴리로 해갖고 이렇게 나오면서 이제 be동사 문제집 나오죠 저렇게 be동사가 나오면서 어떻게 이거를
활용할 수가 있는지도 나오고 답도 같이 나오죠 답도 밑에 이런 것들을 그냥 복사에다가
붙여넣기를 해갖고 하시면 돼요 하시면 되는데 물론 이제 그런 거 있죠 이게 플랫폼은 얘가 나와주긴 하지만
결국에는 얘를 붙여넣기 하는 것은 텍스트 파일 그러니까 즉 뭐 MS 워드가 될 수도
있고 한글이 될 수도 있고 그러다 보니까 선생님이 채점이 필요하긴 하죠 그거는 이제 어쩔 나중에 플랫폼으로
가야 되는 부분이긴 한데 지금 당장 수업에서 활용을 하실 수가 있으니까 그래서 이런 것들만 하시면 되는
거고요 자 그리고 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을 해서 새로운 교육 방법을 도입을 하고 선생님이 업무효
당장은 필요하진 않으시니까 필요하지 않다기보다는 지금 당장 하기에는 또 시간이 오래 걸리니까
넘어가도록 할게요 생각해야 할게 하나 있어요 저작권이라는 건데 사건을 지금 사실은 소설가나
음악 하시는 분들이 이런 회사에서 싸우고 있죠 그래서 1차 접근이라서 이거를 저작권이란 걸로 만든 사람이
1차 저작권을 가지고 가는 거죠 그리고 어떻게 보면 인공지능은 2차 저작권자를 하는 건데 이거를 1차
접근자의 동의 없이 하면 사실 이건 다 불법입니다 불법이라서 이거를
가지고 현재로서는 뭔가를 뭐 사업을 한다거나 이런 쪽으로 가기에는 다양한 법률적인 해석이 필요할 거고요 예를
들면 뭐 그런 거 있잖아요 우리가 뭐 하는 영어 원서 워크시트를 판매를 하는데 그 워크시트가
원작자하고 원작 출판사하고 협의가 된게 아니라 사실 그거는 불법이죠 그걸 갖다가 몰아든간에 그
사람은 나한테 어떻게 말할 수는 권리가 없는 겁니다 그런 것처럼 인공 마찬가지예요 내가 이렇게
인공지능을 만들었어요 만들어 갖고 했는데 누가 이거를 뺏겨 갔다 저거
내빼요라고 할 수가 없어요 아쉽게도 왜냐면은 일단 저 전체적인 저작권은
내게 아니기 때문에 그러면 아까 같이 백설공주를 사실 백설공주작권이 없죠
백설공주 저작권이 없는데 예를 들어서 백설공주가 저작권이 있다 근데 백설공주를 저렇게 좀 있어요 그러면은
내가 아니에요라고 할 수가 있는데 그게 있어요 저작권도 70%인가 80% 몇
퍼센트 이상이면 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필요해서 이거를 뭐 사용을 하시는데
가지고서 막 혹은 이걸 갖고 뭔가를 하겠다기보다는 우리 학원에서 내가 사용을 하겠다
정도로 생각을 하시고 이거를 하셔야지 안 그러면은 나중에 지금 뭐 당장
당장은 모르죠 하지만 나중에 뭐든지 그래요 저작권은 조건들이에요 절대 왜냐면 내가 저기
저작권으로 뭔가를 고발을 해갖고 저작권 갖고 뭔가를 해갖고 얻을 수 있는게 없거든요 왜냐면 내가
조회를 해갖고 해봤자 뭐 위자료를 하든가
커지고 판매량이 늘어나면 그때 저작권을 가지고서 이제 보호를 하죠
왜냐면 그때는 가질 않으니까 자 그런 것들 꼭 활용을 하시고요 자 혹시
질문 있으실까요 질문 먼저 질문 있으시면 질문 한번 해보세요 이게
[음악]
[음악] 맞는 말인가요 근데 일단 1분만 기다리고 없으면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해봐야지
그러면은 바로 넘어가도록 할게요
왜냐면은 일단 유료로 하신 분은 계속 무장으로 사용하실 수 있겠지만 무료이신 분들은
사용하다가 걸려요
그러면은 가입 안 하신 분들은 요거를 클릭을 하시면 됩니다 가입하는
방법은 제가 간단하게 말씀드릴게요 그것이이 화면이 나올 거예요이 화면이이 화면이 나올 건데 가장 쉬운
거는 컨티뉴미드 구글로 하신다면
됩니다
하셨다고 좀 말씀해 주세요 그러시구나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자
볼을 들어가시면 코가 제가 왜 좋아하냐면은 여러가지를 할 수가 있어요 뭘 할 수 있는 첫 번째로는 무료고요
물론 의료가 있습니다 유료가 있긴 하지만 유료는 안 사용하면 되는 거예요 그리고 여기 보시면은
안드로이드 그리고 아이폰 모두 앱이 있습니다 그래서
핸드폰에서도 사용하실 수가 있으세요 핸드폰에서 핸드폰에서도 사용하실 수가 있고 핸드폰에서 사용했던게 바로 여기랑
당연히 연동이 되겠죠 연동이 되고 그리고 남들이 만들어 놓은 챗봇을 다 사용하실 수가
있으세요 예를 들면 여기에 뭐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 제가
잉글리시 에디터가 있네요 자 그러면 이거는 지금 문법을 고쳐주는 거 같아요 근데 아까 전에 써 놓은 거 여기
얘는 에디팅이니까 이제 문법이라기보다는 수정이네요 자 이런 것들도 할 수가 있고 다양한 것들을
할 수가 있는데 그냥 더 좋은 거는 여기 이렇게 새로운 책임을 만들어 갖고 내가
여기다 할 수가 있어요 근데 자 예를 들면 이런 거예요 저 같은 경우는 뭐를 만들어 놨냐면은
통역하는 인공지능을 만들어 놨는데 자 여기다 명령을 해요 예를 들어서 제가 이거는
자 여기서 중요한 거는 뭐냐면요 캐치피치랑 다를 할 때는 인공지능이랑 대화할 때는 단순하게
그냥 야 뭐 해줘 뭐 해줘 이렇게 명령을 할 수도 있는데 제일 좋은 방법은 얘한테 역할을 주는 거예요 너는 영어
공부 교장 선생님이고 그래서 너는 이걸 목표다
하고 알겠니 사실은 알겠니를 안 해도
얘가네 알겠습니다 하고 기다려요 내가 뭔가를 줄 때까지 근데 3.5는 알겠니 안 하면 제가 또 무슨 말을 하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해볼게요 그런
다음에 했죠 자 이렇게 말했는데 이렇게 하다
보면 이렇게 여기 왼쪽에 왼쪽에 예전에는
포가 여기 안 생겼는데 지금 채팅방이 생겼습니다 그럼 채팅방이 생기면 뭐가 좋냐 앞으로 얘한테는요 무조건 무조건
나한테는 그냥 주기만 되는 거예요 문법 틀린 참석하고 싶은 것들을 예를
들면 제가 지금 준 거 스쿠버 드라이버 빅스시스 뭐 이런 거 있잖아요 이제 이걸 줘 볼게요
참석을 해줬는데 제가 또 얘한테 명령을 하는게 아니라 그냥 여기에다가 이번에는 마스크를
써볼게요 얘한테는 이제 더 이상 뭔가 말을 하실 필요가 없어요 그냥 그냥 얘한테
이렇게 이렇게 명령만 하시면 돼요 그냥
문장만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선생님들이 원장님들이 걔한테 야 이거 문법 수정해서 이렇게
할 필요 없이 그냥 이렇게 그냥 주기만 하면 되는 거예요 그러다가 뭐 딴 거 하다가 뭐 다른 챗봇이랑 또
뭐 이야기를 하셔도 되고 다른 거 하다가 얘한테 들어와 갖고 하는 거고 핸드폰으로 들어와 갖고 치면 되는 겁니다 자
공유 드려볼게요 할 수가 있고요 자 그리고 만약에 제가 여기서
이런 거를 한번 해 볼게요 이번에는 뭐를 하냐 클로드 인스턴트 100k
얘를 한번 눌러 볼게요 그리고 여기 파일 눌러서
뭐냐면은 이제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어떻게 하는지를 영어를 한국어로 번역한 문서거든요
근데 제가 이거를 이렇게 해 볼게요 얘가
문서를 읽고 번역을 해주고 있죠
제가 촌을 한번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게 한국어 영어가 아니라는 걸 보여드리기
위해서 원본을 확보해 드릴게요 요거
요거도 한국어인데 번역을 해주고 있죠 그러니까 저
PDF 파일을 제가 이거를 왜 알려드리냐 저 예를 들면 그런 거죠
그래서 썼어요 그 글을 컴퓨터에 쓰시는 분들 앞으로 컴퓨터로 쓰게 하면 좋겠죠
컴퓨터로 글을 썼어요 첨삭을요 너무 길어요 그리고
애매한 것도 있고 우리가 원어민 아니니까 그래서 요걸로 생애 거를
첨부를 해서 할 수가 있겠죠 뭔가를 만들 수가 있을 거고 자
한번 해 볼게요 예를 갖고
하면 비트를
해서 마감 한번 해 볼게요
왜냐면 네가 이걸 왜 해야 돼 요즘 애들은 또 보니까 왜 해야 되는지를 설명을
조금 이해를 했네요 3.5는
약간 두 번 해줄 때가 있어요 제가 그 학생이
틀린 거에 문법 워크시트를 만들어 가고 만들어서 보여주고 이렇게
음성만 나오면은
워크시트를 만들고 학생들과 채점을 하고 그리고 학생이 필요한 것들에 대해서 첨삭을 해주고
추가를 해주고 그런 것들을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이게 하나의 플랫폼으로 나올 수도 있겠죠 나중에는 언젠가
나올 수도 있고 저도 시간만 되면 한번 해보고 싶은데 아직은 시간이 허락을 해주진 않아 갖고 못하고
있지만 이런 것 때문에 예를 들면 아까 전에 말씀을 드린 것처럼
합법적으로 뭔가를 받아서 가지고 있다 그러면 예를 들어 같은 경우는 저희 이제 리드라이브를 사용을 할 때
이거를 가지고서 할 수 있는
깊게 영어로 했었다 그래가지고
20개를 읽고 나서 읽고 나서나
아니라 그냥
제가 갑자기 이걸 어떻게 받아야 되지 리딩 컴프레션이라고 하면은
[음악]
[음악]
이런 식으로 가지고 있는 PDF 파일을 활용을 해
갖고도 만들 수가 있고 해서 다양하게 다양하게 우리가 이거를 활용을 해서
워크시트 뿐만이 아니라 아이들 거 해주는 거 사실은 저는 가장 많이 활용하시는 부분은 첨삭 부분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현재까지는 제가 틀린 경우를 거의 못 봤어요 다른 학원 원장님들한테도 들어봤을 때
틀렸다는 그거 같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한번 활용을 해보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요
혹시 궁금하신 거 있으세요 없으시면
오늘 예민하는 마무리를 하고요 사용을 해 보셔야 돼요 안 사용하시면
그리고 폰 어차피 무료예요 말씀을 드린 것처럼 그래서
그러다 보니까 사용하세요 그리고
컴퓨터를 사용하시고 수업시간에도 사용해보시고 사실 이제 막히는 거 있잖아요
막히는 거 그럴 때 핸드폰으로 빨리 이제 한번 찾아보실 때 사용하신다든지
그러시면은 좋을 거 같습니다
8월이 좀 있으면 2학기가 시작이 되는데 제가 보니까 학원들이
많이 생기기도 하고 뭐 하는데 그냥
너무 너무 틀리지만 않으시면 제가 많은 히틀리는
거는 너무 막 트렌드에 뭐 어디가 좋다고 하니까 이걸 사용하고 저기가 좋다고 해서 이거 사용하고가 아니라 지금 현재 하고
계신 거에서 계속 발전만 업그레이드만 하시면은 잘 되는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거를 한번 해보시면서 지금 이거를 갖고 많이 업그레이드를 시켜보세요 그러니까 지금 현재 갖고 계신
교육 자료들 얘한테 부탁을 해서 조금 더 풍족하게 한 다섯 개 갖고 있다 20개만들을 수 있고 30개만
드시고 미국에서 수사를 했는데 직장인들에게 캐치피티한테 만족하냐
물어보니까 되게 70%가 불만족이 나왔습니다 왜
불만족이냐 멍청하고 인공지능이 바보 같아서가 아니고요
해상 근데 내가 하루에 놀면 3개의 일을 했다면 얘 때문에 하루에 몇십 개 일을 해야
되다 보니까 업무량이 늘어나서 싫다고 합니다 그게 싫을 수도 있는 거지만 어떻게
보면 우리는 또 하잖아요 학원을 운영을 하는 사람들의 입장이다 보니까 그만큼 나의 조수가 생겼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조수가 생겼다고 나의 보조 감사가 생겼다고 보시면 될 것 같고

 

꼭 만약에 실시간으로 그날 바로바로 피드백을 해줘야 되고 그날 그날 바로 해 줘야 되는게 아니라고 하면은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