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뉴스(기술거래)

20개월만에 60억을 번 천재적인 방법

728x90
반응형
SMALL

20개월만에 60억을 번 천재적인 방법

라이프텍스트 LIFETEXT

올리버 브로카토는 초콜렛에 본인만의 페르소나를 만들고, 생산 가능한 공장과 디자인을 통해 자체 브랜딩이 가능한 상품을 직접 생산합니다. 이후 천재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순수익 60억을 달성하게 되는데, 3시간의 그의 인터뷰를 사업가 관점으로 낱낱이 분석하며 스토리님 편집 스타일로 각색해 보았습니다.

 

인트로

0:00

아이템 및 컨셉 선정

0:18

제조업체 선정

1:21

디자인 및 포장업체 선정

1:42

가격 선정

2:32

마케팅으로 노출 작업

3:01

가격 조정

6:12

구매전환 극대화

6:51

 

스크립트

인트로

0:00

가진 거 없는 2살 청년이 사업을

0:01

대박 낸다면 그건 운일까 실력일까요

0:03

여기 올리버 브로 카토는 초콜릿을

0:05

기가막힌 마케팅을 통해 60억 원을

0:07

벌어 버립니다 고작 1년 8개월 만에

0:08

말이죠 그럼 지금부터 그가 어떻게

0:10

성공했는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하나

0:12

파헤쳐 보도록

0:13

[음악]

0:16

하겠습니다 자 돈 벌러가 볼까요 일단

아이템 및 컨셉 선정

0:18

1일차입니다 사업을 하려면 일단

0:20

아이템을 정해야겠죠 참고로 올리버의

0:22

전 재사는 4천만 원이었고 자

0:24

올리버가 처음 시작한 행동은 틱톡을

0:26

보는 거였어요 틱톡의 인기 영상을

0:28

통해 자신이 시작할 사업 아이템을

0:29

찾는 거였죠 올리버가 원하는 사업

0:31

아이템은 특정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0:32

제품 자체만으로도 사람들의 관심과

0:34

바이럴이 될 수 있는 그런 아이템을

0:35

원했죠 그리고 틱톡을 통해 자신이

0:37

원했던 비슷한 아이템을 발견합니다

0:38

어떤 여자가 초콜릿에 대해 말해 주는

0:40

인기 영상이었는데 800만 조회수를

0:42

기록하고 있고 200만 좋아요를 받은

0:43

영상이었습니다 올리버는 바로 해당

0:45

브랜드를 조사했고 그 브랜드는 온라인

0:46

판매를 안 했고 포장과 브랜딩도

0:48

별로였고 소셜 미디어 쪽도 활동하지

0:50

않았죠 올리버는 이것이 큰 기회라고

0:51

생각했어요 이건 잘만하면 제품 자체로

0:53

바이럴로 가능하고 수십억을 벌 수

0:55

있다고 생각한 거죠 올리버는 그렇게

0:57

자신의 사업 아이템을 초콜릿으로

0:58

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냥 평범 한

1:00

초콜릿은 절대 그 자체만으로 바이럴이

1:01

될 수가 없죠 그래서 올리버가 생각한

1:03

것은 바로 뜨거운 예인들만을 위한

1:04

페로몬 초콜릿이 있습니다 초콜릿 안에

1:06

활력 증가를 위한 천연 보조재를 넣고

1:08

연인들의 로맨틱한 분위기를 위한 고급

1:10

디자인과 연인들이 서로 사랑을

1:11

나눈다는 의미로 초콜릿은 깔끔하게

1:13

반으로 깨뜨릴 수 있게끔 디자인한

1:15

것이 계획이었죠 자 이렇게 사업

1:16

아이템 페로몬 초콜릿을 머릿속으로

1:18

정했습니다 아이템을 구상하는데 한 달

1:20

정도의 시간이 걸렸네요 다음은 초콜릿

제조업체 선정

1:21

제조 업체를 구할 겁니다 별거

1:23

없습니다 올리버가 한 다음 행동은

1:25

그저 구글에 초콜릿 제조 업체를

1:26

검색하는 거였죠네 요즘은 인터넷으로

1:28

모든 걸 다 할 수 있 에 사업도

1:30

이렇게 시작하는 겁니다 그렇게 구글에

1:31

나온 100개 이상의 제조 업체에

1:33

전환을 걸고 스스로를 어필했죠

1:34

999.9% 제조 업체는 올리버를

1:36

거절했지만 올리버랑을 하겠다는 제조

1:38

업체를 노력 끝에 발견하게 되죠

1:40

이렇게 초콜릿 제조 업체를 구하기까지

1:41

총 2개월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다음은

디자인 및 포장업체 선정

1:43

초콜릿 디자인과 포장 업체를 구해야

1:46

합니다 포장은 특히 올리버가 가장

1:48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중 하나였어요

1:49

올리버가 생각한 페로몬 초콜릿은

1:51

반드시 포장부터 고급스러운 느낌을

1:52

줬어야 했고 사람들이 그 포장을 보고

1:54

3초 안에 페로몬 초콜릿이라는 개념을

1:56

잡을 수 있게끔 만드는게

1:57

포인트였습니다 그래서 올리버가 생각한

1:58

것은 연인과 반으로 나눌 수 있는

2:00

것을 보여주는 디자인이었습니다

2:01

올리버의 초콜릿은 연인들이 타겟이

2:03

때문에 초콜릿을 판매한다는 생각보다

2:05

분위기를 판매한다는 느낌으로 간

2:06

겁니다 한창 뜨거운 연인들에게 최고의

2:08

밤을 파는 개념인 거죠 그렇기에

2:10

포장이 중요한 거였습니다 자 이제

2:11

같이 일할 포장 업체를 구해야 합니다

2:13

올리버는 알리바바 사이트에서 포장을

2:14

위한 상자 제조사를 찾고 수백명의

2:16

사람들에게 수백개의 메시지를

2:17

보냈습니다 다행히 그 많은 업체 중

2:19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세곳의 업체가

2:21

있었고 올리버는 그 세곳의 업체를

2:22

중심으로 대화를 하고 자신의 디자인을

2:24

3D 랜더링으로 만든 샘플을 직접

2:26

받아보면서 무사히 포장 업체까지

2:28

구하게 됩니다 이렇게 초콜릿 포장

2:30

디자인 구상과 포장 업체까지 전부

2:31

구하는데 총 7개월의 시간이 걸렸네요

가격 선정

2:33

이젠 마지막으로 가격을 정해야죠

2:35

고민을 많이 해보고 결국 올리버는

2:36

초콜릿의 가격을 2만원으로 잡습니다

2:38

올리버는 럭셔리 느낌으로 가고 싶었고

2:40

높은 가격을 원했거든요 20g 리

2:42

초콜릿이 겨우 세 개밖에 안 들어

2:43

있었지만 포장과 분위기로 인해 충분히

2:45

정당화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겁니다 자

2:47

이제 이렇게 올리버가 제조 업체 포장

2:48

업체 초콜릿 가격까지 전부 정했고

2:50

지금까지 오는데 총 11개월이

2:53

걸렸습니다 시작한지 11개월이

2:55

지났는데 수익은 0원입니다 20개월

2:57

안에 60억이 과연 가능할까요 이제는

2:59

마케팅 을 시작할 거고 놀라운 것을

마케팅으로 노출 작업

3:01

보게 될 겁니다 준비는 끝났어요 이제

3:02

초콜릿을 본격적으로 홍보하고 판매할

3:04

겁니다 일단 매출에 가장 중요한 건

3:06

가격과 노출 수 그리고 전환율 있데

3:08

일단 처음엔 노출수를 높여서 매출을

3:10

증가시켜 보겠습니다 자 올리버가

3:12

선택한 플랫폼은 틱톡입니다 틱톡에서

3:14

영상을 올려 광고를 하는 거죠 특히

3:15

올리버는 틱톡이랑 공간에서 많은

3:17

경험이 있었기에 자신도 있었습니다

3:19

많은 사람들은 팔로워가 많고 조회수가

3:20

높은 인플루언서를 찾겠지만 올리버는

3:22

발상에 전환을 합니다 그동안 틱톡을

3:24

많이 보면서 팔로워가 적은 틱톡

3:26

커라고 알고리즘으로 떡상한 영상들을

3:27

많이 봤기 때문에 오히려 작은 인플

3:29

언 틱톡커를 잡아야지 작은 마케팅

3:31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3:32

거라고 생각했죠 또한 올리버는 자금도

3:34

부족했기에 크고 유명한 인플루언서들을

3:36

제외하고 작은 인플루언서들과 일을

3:38

해야겠다고 판단합니다 그렇게 올리버는

3:40

마케팅 비용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는

3:41

거죠 하지만 정작 1천명 정도의 작은

3:43

인플루언서들에게 이메일을 보냈지만

3:45

30개 정도의 답장만 오게 됩니다

3:47

심지어 대부분이 엄청난 가격을

3:48

요구했죠 올리버는 그런 가격을

3:50

지불하게 되면 자신은 이윤을 낼 수

3:51

없다는 걸 알고 있었습니다 악몽이었던

3:53

혼란이 없습니다 절망과 고민의 끝에

3:55

올리버는 생각합니다 인플루언서를

3:57

포기한다 대신 콘텐츠 크리에

3:59

크리에이터를 구한다 올리버는 그렇게

4:01

다양한 플랫폼에서 크리에이터를

4:02

찾아다녔고 키스라는 크리에이터를

4:04

트위터에서 만나게 됩니다 올리버는

4:06

그에게 하루에 하나씩 틱톡 영상을

4:07

만들어 한 달 동안 30개의 틱톡

4:09

영상 제작을 부탁했고 200만 원

4:11

정도의 고정 보수를 지불하기로 합니다

4:12

그리고 갑자기 다섯 번째 날에 어떤

4:14

영상이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킵니다

4:16

이거 대박이다 올리버는 이게 앞으로

4:17

우리가 운영해 나가야 할 모습이라고

4:19

판단했고 지금이 모습을 100배로

4:21

확장하기로 결심합니다 그렇게 새로운

4:22

크리에이터를 한 명도 구한 다음

4:24

똑같이 영상을 올리면서 테스트를 한

4:26

결과 영상 하나가 또다시 조회수가

4:27

터지게 됩니다 올리버는 확신했습니다

4:29

지금 지금 현재 페로몬 초콜릿은이

4:30

방법이 가장 좋다 왜냐하면 노출 수가

4:32

높아야지 자연스럽게 전환율로 높아져서

4:35

매출이 상승하기 때문이죠 그렇게

4:36

올리버는 크리에이터 100명까지 늘릴

4:38

계획으로 계속해서 크리에이터를 더

4:40

추가해 20명까지 늘리는데 성공합니다

4:42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건 페르몬

4:43

초콜릿 브랜드 계정에 크리에이터들이

4:44

광고를 올리는 시스템이 아니라

4:46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이메일 패스워드

4:48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각자 새로운

4:49

계정을 만들어서 독립적으로 활동하게

4:51

만들었습니다 왜냐하면 틱톡 같은

4:53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한 건 시청자를

4:55

얼마나 많이 유입시키는입니다 하나의

4:57

계정에 20명의 크리에이터들이 각자

4:58

자신이 만든 광고 고 영상을

4:59

업로드하게 된다면 틱톡은이 뒤죽박죽

5:02

영상을 누구에게 보여 줘야 할지

5:03

모른다는 겁니다 인기 있는 틱톡커들을

5:05

보면 매 영상마다 비슷한 내용 비슷한

5:07

썸네일 비슷한 의상 비슷한 구독

5:09

이렇게 진행합니다 이러면 틱톡도

5:10

좋아하고 시청자들도 유지가 되고 많은

5:12

조회수를 얻게 된다는 거죠 공식

5:14

레시피 같은 겁니다 그렇게 20명의

5:15

크리에이터에게 각자 개정을 만들어서

5:17

페로몬 초콜릿 광고 영상의 업로드를

5:19

지시했습니다 무엇보다 올리버는 영상

5:21

내용 자체에는 아예 터치를 하지

5:22

않았습니다 크리에이터가 자유롭게

5:24

제작하기 원했고 올리버는 이렇게 많은

5:25

채널들이 매일 콘텐츠를 올려 준다면

5:27

언젠가는 어떤 영상이 반드시 히트할

5:29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대신 어떤

5:31

영상이 만약 히트를 하게 된다면

5:32

올리버는 그 히트한 영상의 내용을

5:34

참고해서 20명의 크리에이터들에게

5:36

최대한 비슷한 영상을 만들라고

5:37

지시했습니다 왜냐하면 틱톡에서는 인기

5:39

영상을 따라해서 영상을 만들면 더욱

5:41

알고리즘 노출이 쉬웠고 히트가 되기

5:43

쉬웠기 때문이죠 그 점을 노린 겁니다

5:44

무엇보다 크리에이터들은 영상 자체를

5:46

만드는데 그렇게 큰 어려움은 없었어요

5:48

왜냐하면 올리버의 계획대로 페로몬

5:49

초콜릿 자체가 이미 바이럴이 되기

5:51

때문입니다 페로몬 초콜릿은 이미 너무

5:53

좋은 품질의 아이템이기 때문에 굳이

5:54

창의적이고 천재적인 광고 스토리가

5:56

필요 없었다는 거죠 그렇에 올리버에게

5:58

중요한 건 창의적인 내용보다는 노출

6:00

수였고 얼마나 많은 수의 영상을

6:02

올리느냐 얼마나 많은 수의

6:03

크리에이터를 구하느냐 얼마나 많은

6:05

수의 시청자에게 노출되느냐에 전부

6:07

노출 수였습니다 그렇게 노출수를

6:09

최대한 올려 올리버는 첫 한 달 만에

6:10

무려 1억 원을 달성합니다 생각보다

가격 조정

6:13

반응이 너무 좋아서 이번엔 초콜릿색

6:15

가격을 조정해 매출 상승을 시도해 볼

6:17

거예요 페로몬 초콜릿은 앞서 말했듯이

6:19

2만 원에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지금도

6:20

충분히 비싼 가격이긴 하지만

6:22

2,000원씩 가격을 조금씩 올리며

6:23

다섯 번의 분할 테스트를 해보기로

6:25

결심합니다 그렇게 처음 2,000원을

6:26

올렸을 때 놀랍게도 더 많은 사람들이

6:28

구매했습니다 올리 번은 가격이

6:30

올라가니 더 많은 사람이 지불하는게

6:31

말이 되나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가격을

6:33

조금씩 올리면서 최종적으로 3만

6:34

원까지 도달할 수 있었어요 사람들은

6:36

가격이 높은 그 초콜릿의 가치를 높게

6:38

판단했고 럭셔리 초콜릿의 증가를

6:40

가격으로 판단하게 된 거죠 사실

6:41

올리버는 5만 원까지도 올려 볼까

6:43

생각했지만 그건 선을 넘는다고

6:44

판단하고 3만 원에서 멈춘 겁니다

6:46

5만 원의 가격까지 가버리면

6:47

사람들은이 초콜릿을 가치가 뛰어난게

6:49

아닌 그냥 미친 거라고 생각해 버릴

6:50

테니까요 이젠 가격도 올렸고 노출

구매전환 극대화

6:52

수도 충분하기에 매출 상승을 위해선

6:54

구매 전환율 쪽에 손을 봐야겠죠

6:56

크레이터들이 순조롭게 영상을 올리고

6:58

있지만 올리버는 더 더 큰 성공을

6:59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올리버가 생각한

7:01

전략은 원투 펀치입니다 쉽게 말해서

7:03

원 펀치는 바이럴 영상이고 투 펀치는

7:05

구매 전환 영상입니다 일단 원 펀치는

7:07

최대한 어그로만 끌 수 있는 바이럴

7:09

그 자체의 영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7:10

사람들을 궁금하게 만드는 것이 최종

7:12

목표인 것이죠 그렇게 사람들이 궁금한

7:13

상태에서 댓글을 답니다 제품이 뭐죠

7:15

어디서 구매하는 거죠 그럼 이때

7:17

투펀치를 날립니다 투 펀치는 그

7:18

사람들의 반응에 대답을 해 주는

7:20

영상을 업로드하는 겁니다 즉 리타게팅

7:22

영상인 거죠 틱톡은 놀랍게도 히트한

7:24

영상을 토대로 리타게팅 영상을

7:25

업로드하면 댓글을 단 사람들과 관심

7:27

있던 사람들에게 노출시켜 줬습니다

7:28

올리버 그 점을 이용했고 놀랍게도

7:30

페르몬 초콜릿의 구매 전화는 전부 투

7:32

펀치에서 이뤄지게 되죠 그렇게 투펀치

7:34

영상이 히트를 했고 올리버는 그날

7:36

하루 만에 5천만 원의 수익을

7:37

이뤄냅니다 심지어 그 영상의 기세는

7:39

멈추지 않았고 그 다음 날에는 추가로

7:40

8천만 원의 수익을 이뤄냈고 올리버는

7:42

이런 원투 펀치 방식으로 한 달 만에

7:44

10억에 가까운 수익을 이뤄냅니다 아

문제 발생과 새로운 전략

7:47

근데요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7:49

올리버가 그동안 크리에이터를 너무

7:51

많이 영입해 놔서 그들에게 돈이

7:52

엄청나게 빠져 나간다는 거죠 심지어

7:54

200만 원씩 300만 원씩 매달

7:56

고정 금액으로 지불하다 보니 한 달에

7:57

30개의 틱톡 영상을 만들고 도 5만

7:59

원 밖에 수익을 내지 못한

8:00

크리에이터에게 300만 원의 고정

8:02

금액을 주는 것이 타격이 컸죠 그렇게

8:04

매출이 아무리 올라도 순수익 자체가

8:06

그다지 높지 않았어요 올리버는

8:07

고민합니다 가장 확실하고 깔끔하게

8:09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올리버는

8:11

생각보다 빠르게 방법을 생각해냅니다

8:12

바로 어필리에이트 제유 마케팅 전략을

8:15

사용한 거죠 즉 크리에이터가 영상

8:16

수익을 내면 수익의 몇 퍼센트를

8:18

수수료로 지급하는 거죠이 방법을 통해

8:20

올리버는 위험과 리스크를 전부

8:21

완화시켰고 진정한 킬러 크리에이터들은

8:24

제대로된 보상을 받았으며 성과를 1도

8:26

어내 않은 크리에이터들을 자연스럽게

8:27

걸러낼 수 있었던 거죠 이제는 더

사업 확장

8:29

완벽하게 자리를 잡아야겠죠 지금까지

8:31

승승 장구로 모든 것이 잘되고

8:33

있습니다 이제 올리버의 페르몬

8:34

초콜릿은 이미 틱톡의 지배자입니다

8:35

올리버는 틱톡을 완벽하게 정복했고 더

8:38

넓은 땅을 정복하기로 결심합니다

8:39

그렇게 올리버는 유튜브 쇼츠 인스타

8:41

릴스 페이스북 등등 다양한 플랫폼을

8:43

정복할 계획으로 소셜 스노우볼 전략을

8:45

꺼냅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틱톡에서

8:47

최고의 성과를 냈던 콘텐츠를 가져와서

8:49

다른 플랫폼에 업로드를 하는 거죠

8:51

그렇게 다른 플랫폼에도 여러 개의

8:52

계정을 만들고 업로드를 시작합니다

8:54

몇몇 영상들이 히트하기 시작했고 특히

8:55

페이스북에 올린 영상은 하루 만에

8:57

80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페이스북만

8:59

으로 매출을 4천만 원까지 이뤄냅니다

9:00

이렇게 여러 플랫폼에서 매출이 대박

9:02

나니 그래프는 더 빠르게 상승합니다

9:04

이제 올리버의 페르몬 초콜릿은 그

9:06

어떤 플랫폼에 가도 홍보가 되고 있고

9:07

사람들의 시선을 전부 차지하고

9:09

있습니다 인터넷을 하는 사람이라면

9:11

이제 무조건적으로 페로몬 초콜릿의

9:12

존재를 알 수밖에 없는 상태가 됩니다

9:14

이때 올리버는

9:16

디스코드까는법

9:18

경험과 일생을 토대로 온라인으로 돈을

9:21

버는 방법에 대한 콘텐츠 제작 강의

9:23

프로그램을 만들었어요 60억 달성을

9:24

위해 초콜릿에 이은 새로운 아이템이

9:26

셈이죠 또한 초콜릿 광고를 하던

9:28

크리에이터들의 일부를 디스코드 홍보로

9:30

전환시켜 온라인으로 돈을 벌고 싶다면

9:32

디스코드에 가입해 보세요라고 홍보를

9:33

한 다음 디스코드 안에서는 자연스럽게

9:35

페로몬 초콜릿도 마케팅을 합니다

9:37

이렇게 디스코드의 강의 프로그램

9:39

수익도 포함되고 그래프는 더욱 빠르게

9:40

상승합니다 그렇게 멈추지 않는

9:42

올리버의 마케팅 기세에 결국 23년

9:45

올리버는 순수익으로 60억을 벌게

9:47

됩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도 올리버는

9:49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올리버는 그렇게

우리 모두에게 전하는 말

9:51

1년 8개월 전만에도 소파에 누워서

9:53

틱톡을 보던 평범한 청년에서 모든

9:55

플랫폼을 정복한 초콜릿 사업가가

9:57

되었습니다 60억을 달성하는데 걸린

9:59

시간 총 20개월 아이템 구상과 제조

10:01

포장 업체 등 사업 준비를 위해 총

10:03

11개월을 쓰고 나머지 9개월 동안

10:05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올리버는 무려

10:07

60억을 벌었습니다 그리고 올리버는

10:08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유명한 사람을

10:10

보면 저 사람은 아인슈타인이 아아

10:12

우리랑 태어난 거부터 다른 천재라고

10:14

이런 식으로 치부해 버린다

10:15

인플루언서나 연예인을 봐도 다른

10:17

존재라고 생각해 버린다 하지만 결국

10:18

우리는 모두 인간이다 그 유명한

10:20

사람들은 내가 가지고 있는 걸 가지고

10:22

있지 않다 그 사람들도 지금 내가

10:23

있었던 위치에 있어 봤다 중요한 건

10:25

나는이 사람처럼 될 수 없어라고

10:26

자신의 신념에 한계를 두면 안

10:28

된다는거다 모든 성공한 기업가들은

10:30

죽을 정도의 수많은 상처를 입으며

10:32

전쟁에서 승리했다 상처가 나면 그

10:34

상처에 다시 세살이 돕고 또 다시

10:35

상처가 생기며 아픔과 고통 실패를

10:37

반복하며 승리를 한 것이다 그런 거

10:39

없이 성공한 기업가는 아무도 없다

10:41

그런 경험을 쌓아가고 나아가는 것이

10:43

실력이다 사업의 성공은 운이 아니라

10:52

실력이니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