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y Yes!

『트렌드 코리아 2024』 한 눈에 살펴보기 👀 [불확실한 세상에서 화룡정점을 찍어라! DRAGON EYES 🐲]

728x90
반응형
SMALL

『트렌드 코리아 2024』 한눈에 살펴보기 👀 │ 불확실한 세상에서 화룡정점을 찍어라! DRAGON EYES 🐲

 

00:00 인트로 - 트렌드 코리아 2024 00:21

2024년 전망과 DRAGON EYES 01:15

첫 번째 키워드 - 분초사회 03:24

두 번째 키워드 - 호모 프롬프트 05:40

세 번째 키워드 - 육각형 인간 07:57

네 번째 키워드 - 버라이어티 가격 10:19

다섯 번째 키워드 - 도파밍 12:28

여섯 번째 키워드 - 요즘남편 없던아빠 14:16

일곱 번째 키워드 - 스핀오프 프로젝트 16:09

여덟 번째 키워드 - 디토소비 18:37

아홉 번째 키워드 - 리퀴드폴리탄 20:31

열 번재 키워드 - 돌봄 경제22:43 엔딩

 

🙆‍♀️본 영상은 출판사의 저작권 허락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 공백의 인스타  / gongbaek_bookdressup  

 

 

챕터

인트로 - 트렌드 코리아 2024
0:00
안녕하세요 공복 여러분 공백입니다
0:02
모두 잘 지내고 계시나요 자 오늘은
0:04
어김없이 이맘때쯤 출간되어
0:06
대한민국의 소비 트렌드를 분석해 주는
0:08
책 트렌드 코리아 2024 리뷰로
0:10
돌아왔습니다 내년에는 어떤 트렌드가
0:13
주목받게 될까요 지금부터 바로
0:20
살펴보겠습니다네 2024년 갑진 년은
2024년 전망과 DRAGON EYES
0:22
청룡회 해입니다 트렌드 코리아에서는
0:25
매년 그 해의 띠동물 이름이 들어간
0:27
열 글자 키워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이
0:30
트렌드 코리아 2024년 청색 곤룡포
0:32
색깔을 표지 색으로 삼았고 활용
0:35
점정이라는 의미를 담아서 드래건
0:37
아즈라 열 글자 키워드를 제시했습니다
0:40
딱 1년 전에 나온 책이죠 트렌드
0:42
코리아 2023에 올해의 경제가 정말
0:45
어려울 것이라고 예측을 했었죠
0:47
다가오는 2024년에 경우에는 세계
0:49
경제에 조금쯤은 숨통이 트일 것으로
0:52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의 대선을
0:54
포함한 국내외의 선거 중국의 경제
0:57
부진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도 변
0:59
수가 많은 해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1:02
대부분의 경제 매체가 불확실한 상황을
1:04
예측하고 있는 가운데 각 기업과
1:06
개개인은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삶의
1:09
활용 점점을 찍어 볼 수 있을까요
1:11
지금부터는 열 글자 키워드와 함께
1:13
상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네 트렌드
첫 번째 키워드 - 분초사회
1:15
코리아 2024 첫 번째 키워드는
1:18
바로 분초 사회입니다 어 트렌드
1:20
코리아 살펴보시는 분들은 요 이 첫 번째
1:22
키워드를 가장 유심히 살펴보셔야
1:25
해요 키워드가 이후의 모든
1:27
키워드들의 핵심을 관통하는 가장
1:29
중요한 한
1:31
키워드이기도 있분초 사회에서는
1:33
시간을 극도로 중요시 여기는 현상에
1:36
주목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개개인이
1:38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아주 촘촘히
1:40
나누어서 밀도 있게 사용하는 모습이
1:43
두드러지고 있다는 거죠 이러 변화의
1:45
이유로는 뭐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1:47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의
1:49
패러다임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1:51
예전에는 어떤 상품을 구매하고
1:53
소유하는 식으로 소비가 이루어졌죠
1:56
하지만 오늘날에는 시간을 내서
1:58
어딘가에 방문하거나 콘텐츠를 시청하는
2:01
등 경험적 소비가 늘어났습니다 즉
2:04
소유 경제에서 경험 경제로 경제의
2:06
패러다임이 이동한 거죠 무엇인가를
2:09
경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간을
2:11
들여야 되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는
2:13
그만큼 시간이 아주 각별하게 중요한
2:15
것이 됐습니다 그간 가격 대비 성능
2:18
가성비를 따져 왔다면 이제는 시간
2:21
대비 성능
2:28
시선비콘 지고 있습니다 일단
2:30
멀티태스킹을 선호하게 되면서 오디오
2:33
북이나 자율주행 차량이 계속해서 큰
2:35
관심을 받고 있고요 일정을 빠르게
2:38
조율하거나 예약을 도와주는 앱들도
2:40
성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화나
2:43
드라마를 스포일러까지 포함해서 빠르게
2:45
리뷰해지는 콘텐츠 채널들도 아주
2:48
각광을 받고 있죠 이에 각 기업들은
2:50
소비자들의 서비스 이용 대기 시간을
2:52
줄이고 기다리는 시간이 지루하지
2:54
않도록 유흥과 휴식 기능을 강화하며
2:57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2:59
니즈가 발 발생하는 미세한 순간을
3:01
포착하고 정시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3:03
노력하고 있죠 한편 이러한 분초 사회
3:06
트렌드에는 주의할 점도 분명히
3:08
존재합니다 인간이 시간을 잘게 쪽에서
3:10
여러 가지 일들을 저글링 할 때 깊이
3:13
사고하는 능력을 잃고 집중력이
3:15
저하된다고 하죠 바쁘게만 살다가
3:18
자아를 성찰하고 사색할 시간을
3:20
잃어버리고 있는 건 아닌지 항상
3:22
주의해야겠습니다네 트렌드 코리아
두 번째 키워드 - 호모 프롬프트
3:24
2024 두 번째 키워드는 바로 호모
3:27
프롬프트 있니다 채집 PT AI
3:30
올해도 정말 많이 들어본 이름이죠
3:32
그간 컴퓨터가 익히 해내던 영역뿐만이
3:35
아니라 예술을 비롯한 창작의 영역
3:37
그리고 세세한 티키타카의 영역까지
3:40
누구나 AI 채집 피티를 통해 쉽게
3:43
해낼 수 있게 되면서 사회는 크게
3:45
요동쳤습니다 바야흐로 정말 인공지능의
3:48
시대가 도래한 거죠 이제 사람들은
3:50
자신의 일자리가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3:52
수 있는 영역인지 인공지능보다 더
3:55
나은 인간의 영향이 무엇인지를 고민할
3:57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두 번째 키
3:59
키워드인 호모 프롬프트는 바로 이러한
4:01
현상과 관련이 있는 키워드입니다이
4:03
프롬프트는 말은 원래 컴퓨터가
4:06
명령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 하는
4:09
신호를 뜻한다고 해요 왜 예전에 도스
4:12
사용할 때 이렇게 화면에서 깜빡깜빡
4:14
거리던 작은 밑줄 있죠 입력되기
4:17
상태를 뜻하는요 밑줄이 바로 프롬프트
4:19
있데요 트렌드 코리아에서는 이
4:21
프롬프트를 인공지능과 소통하는
4:24
방식이자 채널이라는 뜻으로 사용하고
4:26
있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채지 피티와
4:28
뭔가 티 키타카로 질문과 답을
4:31
주고받는다면이 과정이 바로 프롬프트고
4:34
볼 수 있는 거죠 트렌드 코리아에서는
4:36
이러한 프롬프트는 단어에 인간이라는
4:39
뜻에 호모라 단어를 붙였죠 인간만이
4:41
가진 창의성과 사생 능력 그리고
4:44
경험적 지식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4:47
더욱 원활하게 사용하는 사람을 뜻하는
4:49
말입니다 재치 피티 유형의 서비스들은
4:52
질문하는 사람이 조금 더 창의적으로
4:54
명확하게 질문을 입력할수록 더 나은
4:57
답을 제시하죠 그래서 인간 간으로서
5:00
더 나은 질문을 더 좋은 질문을 할
5:02
수 있는 영향에 주목한 거죠 이렇게
5:04
잘 질문하는 것뿐만이 아니라요 AI
5:07
그부 받은 정보들을 잘 요약하고
5:09
해석하고 비판적으로 판단해서 걸러내고
5:12
도덕적으로 활용하는 인간의 능력이
5:14
점차 중요해질 것이라고 트렌드
5:16
코리아에서는 예측하고 있습니다 아까
5:18
첫 번째 키워드인 분초 사회 부작용을
5:21
이야기하면서 인간이 점차 창의성과
5:24
집중하는 능력 색색 능력을 잃어가고
5:26
있다고 말씀드렸죠 그런데 역설적으로 이
5:29
인공 지능의 시대에서 점차 중요해지는
5:31
것이 인간의 사생 능력과
5:33
창의력입니다이 딜레마를 우리 각자가
5:36
그리고 또 기업이 어떻게 해결해 나갈
5:38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이 필요한
세 번째 키워드 - 육각형 인간
5:40
시점입니다네 트렌드 코리아 2024
5:43
세 번째 키워드는 바로 육각형
5:45
인간입니다 여러분들 그 게임하실 때
5:47
캐릭터의 능력치 스탯을 이 육각형
5:50
게이지로 표현한 거 많이들 보셨죠
5:52
누군가가 가진 특성이나 장점 능력치를
5:55
한눈에 비교하려고 할 떼이 육각형
5:57
그래프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능력 치가
5:59
고루고루 높게 나타나서 완벽한
6:02
육각형에 가까운 사람을 보고 우리는
6:04
육각형 인간이다 이야기를 합니다
6:06
저는이 단어를 아이돌 좋아하시는
6:08
분들에게서 많이들은 거 같아요 트렌드
6:10
코리아는 요즘의 젊은 세대가 이러한
6:12
육각형 인간 즉 완벽을 추구하는
6:15
성향에 주목했습니다 이들은 모든
6:17
면에서 완벽히 이상적인 자아상을
6:20
선망하게 특히 노력으로 얻어낼 수
6:23
있는 능력치보다 키나 외모 집안의
6:25
재력 같이 타고난 요소들을 더 높이
6:28
평가하는 영향을 보입니다 또한 이 능력
6:31
수치를 계량화하고 서열화하는 것을
6:33
놀이처럼 즐기기도 하죠 자 이러한
6:35
추세를 따라서 요즘 인플루언서나
6:38
아이돌 배우나 캐릭터 중에서도 특히
6:40
주목받는 사람들이 바로 타고난
6:42
부자입니다 같은 맥락으로 대기업의
6:45
자녀들 역시 늘 이목을 한 번에 받고
6:47
있죠 올드머니 룩이 유행하기 시작한
6:49
것도 요러한 맥락과 닿아 있고요
6:51
여러모로 완벽해 보이는 그들의
6:53
공부법이나 스타일링 취미나 취향을
6:56
모방하고자 하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6:58
있습니다 부자의 삶을 엿보는 식의
7:01
콘텐츠도 매우 큰 인기를 얻고 있죠
7:04
자 이러한 트렌드가 등장한 배경에는
7:06
다소 마음 불편한 이유가 있습니다
7:08
일단 신분의 상향 이동이
7:10
어려워지면서이 노력의 가치가 크게
7:12
흔들렸기 때문에 이른바 넘사벽 조건을
7:15
선망하는 마음이 크게 부풀었고 또한
7:17
SNS 통해서 자신의 삶과 타인의
7:20
삶을 실시간으로 비교할 수 있게
7:22
되면서이 육각형 인간 트렌드에 등장을
7:25
부추겼습니다 이러 현실의 어려움을
7:27
심리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 즉 즉
7:29
일종의 방어 기제로서 이 육각형 인간을
7:32
마음껏 선망하고 수치화하고 놀이화
7:35
해서 즐기게 된 거죠 트렌드 코리아는
7:37
일을 두고 완벽을 지향하는 사회
7:39
압박을 견뎌야 하는 젊은이들의 활력이
7:42
절망 놀이라는 표현을 했습니다
7:45
더불어서 이러한 현상의 반기를 드는
7:47
움직임도 SNS 상에서 활발해지고
7:49
있는데요 무분별한 비교와 경쟁을
7:51
뛰어넘어서 어떻게 자신을 발전시키고
7:54
성장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
7:56
봐야겠습니다네 트렌드 코리아의 네 번째
네 번째 키워드 - 버라이어티 가격
7:58
키워드는 는 버라이어티 가격
8:00
전략입니다 우리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8:03
구매할 때 거기에는 가격이 책정되어
8:05
있죠 뭐 세일이나 이벤트를 해서
8:07
가격을 다르게 구매할 수는 있지만
8:09
기본적으로 전가 권장 소비자 가격
8:12
등으로 그 가격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8:15
보편적입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이러한
8:17
전제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같은
8:19
상품이라고 해도 누가 언제 어디서
8:22
어떻게 구매하느냐 따라서 아주 다른
8:24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
8:26
거 죠이 폭이 워낙 크고 다양해져서 트
8:29
코리아에서는 버라이어티 가격이라는
8:31
이름을 붙였습니다 자 이렇게 상의한
8:33
가격 책정이 가능한 이유는 고객이
8:36
구매 상황에 따라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8:38
가치를 다르게 책정하기 때문입니다
8:40
상품의 가치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 중
8:42
하나는 시간입니다 예를 들어서 인기
8:45
웹툰의 경우에 우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8:47
한 번에 보고 싶어 하잖아요 이렇게
8:49
한 번에 시리즈를 정주행 하고 싶거나
8:52
업데이트 직후에 작품을 보고 싶다면
8:54
우리는 일정 비용을 지불하죠 반면
8:57
곧장 시청하지 않고 조금 기다릴 수
8:59
있있다고 하면 각종 포탈
9:01
서비스에서는 일정 부분을 무료로 즐길
9:03
수 있습니다 상품 가치에 영향을
9:05
끼치는 다른 요소로는 판매 채널이
9:08
있습니다 같은 상품을 편의점에서
9:10
백화점에서 마트에서 공식홈에서 구매할
9:13
때 가격이 모두 다르죠 오늘날에는 이
9:15
유통 채널이 아주 무수히 많아졌기
9:18
때문에 가격도 천차만별로 차이가 나기
9:20
시작했습니다 상품 가치 영향을 끼치는
9:23
요소로는 고객 자신도 있습니다
9:25
소비자인 내가 어떤 카드사를
9:27
활용하는지 몇 살인지 어디서 일하는지
9:30
어느 학교나 직장에 다니는지 신규
9:32
고객인지 아닌지 이런 모든 정보가
9:35
가격 책정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9:36
요소가 된다는 거죠 운전자의 운전
9:38
경력이나 이동 거리 심지어는 운전
9:41
습관까지 분석해서 서로 다른 보험료를
9:44
측정하는 자동차 보험이 아주 좋은
9:46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날의
9:48
기업들은 빅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9:50
AI 등장은 이 데이터들을 분석할 수
9:53
있게 해 줬죠 이로 인해 하나의
9:55
상품에도 각기 다른 수십 수만 가지의
9:57
가격이 책정 가능하게 돼 되었습니다
9:59
바야흐로 가격의 초개인화 시대가
10:01
도래한 거죠 이에 기업들은 전문적으로
10:04
가격을 다루는 가격 컨트롤 타워를
10:06
구축하고 있고요 기업의 이득 그리고
10:08
소비자의 공정하고 타당한 가격이라는
10:10
밸런스를 두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10:13
이렇게 버라이어티 해진 가격은 앞으로의
10:15
소비 시장의 중요한 변수가 될 거라고
10:17
트렌드 코리아는 예측하고 있습니다네
다섯 번째 키워드 - 도파밍
10:19
트렌드 코리아 2024 다섯 번째
10:21
키워드는
10:23
도파민입니다 재미있고 흥분된 활동을
10:25
할 때 나오는 호르몬 도파민 다들
10:27
알고 계시죠 인간에게는 재미있고자
10:30
하는 놀이하고 하는 욕구가 언제나
10:32
있어 왔습니다 이에 더해 오늘날에는
10:35
도파민을 분출시킨 수 있는 행동이라면
10:37
뭐든지 시도하고 보려는 성향이
10:39
짙어지고 있죠 이에 트렌드
10:41
코리아에서는 도파민이라는 이름을
10:43
붙였습니다 여기서 파밍이란 단어는
10:46
게임 용어인데요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10:48
농작물을 수확하듯이 아이템을 모으는
10:51
행위를 뜻합니다 즉 도파민은 농작물을
10:54
수확하듯이 적극적으로 도파민을
10:56
수확하려는 행동을 뜻하는 단어가 되죠
10:58
소비자 자들이 도파민을 얻어내는
11:00
방식은 각각 다릅니다 눈을 가리고
11:02
랜덤으로 오늘 입고 나갈 옷을
11:04
고른다는 스타벅스에서 직원에게 당신이
11:07
제일 좋아하는 걸로 만들어 주세요라고
11:09
말하는 그런 영상 여러분들 많이
11:11
보셨죠 이렇게 무엇이 나올지 어떤
11:14
상황이 될지 모르는 랜덤 상황을
11:16
통해서 도파민을 얻기도 하고요 상식
11:18
밖에 엉뚱함에서 도파민을 얻어내기도
11:21
합니다 얼마 전에 굉장히 유명한 모터
11:23
스포츠 경기에서 낡은 택배 트럭
11:25
차들이 레이싱하는 영상 여러분들
11:27
보셨나요 이러한 시도가 바로 좋은
11:29
일죠 또한 24시간 안에 버스만 타고
11:32
서울에서 부산 가기처럼 무모한 도전을
11:35
시도하고 시청하면서 도파민을
11:36
얻어내기도 하고요 힙합의 디스전이
11:39
스탠드업 코미디의 로스팅 럼 가학적인
11:42
것들을 보며 도파민을 얻기도 합니다
11:44
이러한 현상을 따라 각 기업들도
11:46
무언가를 팔고 홍보할 때 재미 요소를
11:49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고 있고요 기업의
11:51
시그니처 콘텐츠와 인기 채널을 만들기
11:54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거 글자
11:56
언어에 기반에 소통해 왔던 우리는
11:58
이제 이제 영상 언어로 소통하게 됐죠
12:01
그만큼 재미의 요소라는 것이
12:03
순간적이고 즉각적이고 직관적인 쪽으로
12:06
변모해 왔습니다 이게 소통 방식에
12:08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라고 하지만
12:10
자극적이고 반복적인 재미만을
12:13
추구하다가 평화롭고 장기적이고 은은한
12:15
행복을 놓치지 않게 주의해야겠죠
12:17
재미와 흥분을 대표하는 도파민과
12:20
행복과 안정을 대표하는 세로토닌이 두
12:23
호르몬의 균형을 잘 유지해야 한다고
12:26
트렌드 코리아에서는 지적하고
12:27
있습니다네 트렌드 코리아 2024
여섯 번째 키워드 - 요즘남편 없던 아빠
12:30
여섯 번째 키워드는 요즘 남편 없던
12:32
아빠입니다 최근 3 40대 밀레니얼
12:35
세대의 남성들을 중심으로 가정생활과
12:38
성 역할에 대한 가치 간의 변화가
12:40
찾아오는 것에 주목한 키워드입니다
12:42
그간 남자는 바깥일을 하면서
12:44
경제력을 담당하는 가장 여자는
12:46
집안일을 하면서 내조하는 아내로 보는
12:49
것이 전통적인 시선이었습니다 하지만
12:52
요즘 미디어에서는 경제력을 책임지는
12:54
여성과 내조하는 남성이라는 구조가
12:57
심심치 않게 눈에 보이고 있습니다
12:59
김은희 작가와 장항중 감독 도경환
13:01
아나운서와 가수 장윤정 님 같은
13:04
경우죠 자 이와 더불어 육아하는
13:06
아빠가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육아앱
13:09
사용자 중 남성 비율이 증가하고
13:11
있고요 등교 길이나 소학과 문화센터
13:14
등에서도 남성의 모습이 속속 보이기
13:16
시작했다고 트렌드 코리아는 이야기하고
13:18
있습니다 이에 각 기업에서도 남성의
13:20
입맛을 겨냥한 육아 제품들을 많이
13:23
출시하고 있고요 가전제품의 광고
13:25
역시 여성을 겨냥하기다는 모든
13:28
사람들을 하는 식으로 바뀌어 오고
13:30
있습니다 뭐 좀 옛날 얘기기 하지만
13:32
여자라서 행복해요라고 말했던 LG
13:34
전자의 광고가 이제는 더 이상
13:36
유효하지 않은 것처럼요 물론이
13:39
트렌드는 말하기 조금 조심스러운
13:40
영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13:42
성별의 경계가 흐려지고 있다지만
13:45
사회에는 여전히 성별 간의 격차가
13:47
존재하고 있고요 사람 개개인의
13:50
성향이나 가치관에 따라서 전통적인
13:52
성역할 구분이 일부 긍정적인 부분으로
13:54
작용한다는 점도 있겠죠 또한 남녀의
13:57
성역할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여기에
13:59
해당되지 않고 소외되는 가족 구성원도
14:01
있을 거고요 자 이러한 상황이기는
14:03
하지만 미디어나 기업 그리고 소비에
14:06
있어서 작지만 소소한 변화들이 눈에
14:08
띄고 있는 만큼 이러한 변화에 대해
14:10
개인적인 지지와 사회의 지원 행복의
14:12
추구가 원활히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14:14
트렌드 코리아는 덧붙이고 있습니다
일곱 번째 키워드 - 스핀오프 프로젝트
14:16
트렌드 코리아 2024 일곱 번째
14:19
트렌드는 스핀오프 프로젝트입니다이
14:21
스핀오프는 단어 예능이나 콘텐츠에서
14:23
많이 들어보셨죠 이미 인기를 얻은
14:26
작품으로부터 파생되어 나온 프로그램을
14:28
다는 말이죠 이러한 스핀오프가 이제는
14:30
기업의 브랜드 기술 조직 관리 개인의
14:33
영역으로까지 활발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14:36
자신이 가진 핵심 영향은 그대로
14:38
유지를 하면서 이것저것 다양한
14:40
시도들을 해보면서 확장을 도모하는
14:42
거죠 미디어 역시 계속해서 스핀오프로
14:45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MBC
14:47
스핀오프한 14f SBS 스핀오프한
14:50
스브스 뉴스가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14:53
예라고 할 수 있겠죠 브랜드들 역시
14:54
활발하게 스핀오프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14:56
명품 패션 브랜드에서 캐주얼 라인을
14:59
스핀오프 하는 경우가 아주 잦아졌고
15:01
교육 브랜드인 대교에서 시니어 대상
15:04
서비스 브랜드인 대교 뉴 이프를
15:06
론칭했고 또 신세계 pb 브랜드인
15:09
노브랜드는 상품 개발에이어서 노브랜드
15:11
버거를 론칭하면서 많은 사랑을
15:13
받았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서
15:15
사명도 많이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15:18
마케 컬리는 컬리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15:21
뷰티 컬리를 론칭했고요 롯데 재가는
15:23
롯데 웰푸드 3 양 식품은 3양 라운드
15:26
스퀘어로 형을 변경하면서 영역 확장을
15:29
꾀하고 있습니다 기술 영역에 있어서도
15:31
스핀오프가 활발한데요 우주 기술을
15:33
보유한 나사는 그 기술을 식품 침구
15:36
의료 등 다양한 부분으로 확장하면서
15:39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조직들 또한
15:41
사내 벤처 기업을 육성하거나 임프린트
15:44
내면서 스핀오프에 집중하고 있죠
15:46
이러한 스핀오프는 타깃 소비자를
15:48
확장하는데 도움이 되긴 하지만 잘못할
15:51
경우에는 원 브랜드의 이미지를
15:52
훼손하기도 합니다 또한 거대 기업이
15:55
스핀오프를 하면서 사업 영역을 확장해
15:57
나갈 때는 독과점이 골목 시장 치매의
16:00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16:02
스핀오프를 할 때는 본업과 선순환
16:05
그리고 상생에 유의해야 한다고 트렌드
16:07
코리아는 지적하고 있습니다네 트렌드
여덟 번째 키워드 - 디토소비
16:09
코리아의 여덟 번째 키워드는 디토
16:11
소비합니다 디토는 말 여러분들 걸그룹
16:14
뉴진스 통해서 아주 익히 들어보셨죠
16:17
디토는 나도 이하 동문이라는 뜻입니다
16:19
흔히 우리가 무언가를 구매하기로
16:21
결정할 때에는 많은 의사 결정의
16:24
과정이 필요하죠 상품도 비교해야 되고
16:26
가격도 분석해야 되고 어디서 살지도
16:29
결정해야 되고요 이렇게 다양한 정보를
16:31
탐색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그런다
16:33
정보와 선택지가 현대 사회에는
16:35
너무너무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첫
16:37
번째 키워드인 분초 사회를 통해서
16:39
살펴보셨습니다 우리에게는 시간이
16:41
너무너무 중요해졌어요 그렇기 때문에
16:43
오늘날에 소비자들은 무언가를 따라서
16:46
그냥 나도 하는 식으로 구매를 한다는
16:48
겁니다 이것이 바로 트렌드 코리아가
16:50
이야기하는 디토 소비의 의미예요 자
16:53
그렇다면 소비자가 따라 하는 무언가는
16:55
무엇일까요 소비자는 자신과 가치관이나
16:58
취향이 비슷한 사람 콘텐츠 커머스를
17:01
추종해 상품을 구매합니다 먼저
17:03
사람부터 살펴볼까요 특정 연예인이나
17:05
인플루언서의 팬들이 그 사람을 따라서
17:08
맹목적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현상은 늘
17:10
있어 왔어요 다만 오늘날에는 그
17:13
사람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전문성을 더
17:15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17:18
그 브랜드의 전문가인 러시 직원
17:20
올리브영 직원의 추천을 따라서 상품을
17:23
구매하기도 하고요 맞자 아로 소문난
17:25
사람들의 추천을 따라서 맛집을
17:27
탐방하기 하죠 또한 snsl 통해서
17:30
자신과 비슷한 외모나 신체 조건
17:32
가치관을 가진 인플루언서를 찾고 글을
17:35
따라서 화장품이나 소품 옷을 구매하는
17:37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디토 소비는
17:40
콘텐츠의 영역에서도 이루어집니다
17:42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 자신이 좋아하는
17:44
작품의 구성 요소를 소비에 적용하는
17:46
거죠 예를 들어서 홍콩 영화를
17:49
좋아하시는 분들은 마치 화약 연화의
17:51
분위기를 풍기는 가구들을 사서
17:53
구매하기도 하고요 자신이 좋아하는
17:55
영화 촬영지는 배경을 쫓아서 여행을
17:58
하기도 도합니다 또한 애니메이션
17:59
주인공들이 입은 옷을 비슷하게
18:01
코디에서 제시하거나 구매하는 경우도
18:03
있다고 있죠 마지막으로는 커머스
18:05
디토가 있습니다 특정 편집숍을
18:08
선호해서 그 편집숍에서 추천하는
18:10
제품을 큐레이션 그대로 주문한다는
18:13
특정 앱을 선호해 그 앱에서 추천해
18:15
준 프로그램을 따라 숙소를 잡고
18:17
여행한다는 하는 것이 이커머스 디토에
18:20
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정보가
18:22
쏟아지는 시대에 소비자는 디토 소비를
18:24
통해서 쇼핑 실패 확률을 줄이고 의사
18:27
결정까지 드는 시간을 절약할 수도
18:29
있습니다 다만 무분별하고 맹목적인
18:32
디토는 비합리적인 소비로 이어질 수
18:34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트렌드
18:36
코리아는 지적하고 있습니다네 트렌드
아홉 번째 키워드 - 리퀴드폴리탄
18:39
코리아 2024 아홉 번째 키워드는
18:41
리퀴드 폴리탄 있니다 리퀴드는 유동성
18:44
있는 액체 폴리타 도시를 뜻하죠 즉
18:47
리퀴드 폴리타 고정되어 있지 않고
18:49
유연하면서 연결되고 변화하는 도시를
18:52
뜻하는 단어입니다 교통의 발달로
18:54
기동성이 좋아지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의
18:57
생활반경이 매우 넓어졌죠 예전에는 한
19:00
곳에서 태어나서 학교를 다니고 직장을
19:02
다니고 그곳에서 머물렀다면 이제는
19:04
태어난 곳과 학교를 다니는 곳 직장
19:07
취미 생활을 하는 곳이 전부 다 다를
19:10
수도 있습니다 즉 거주하는 고정
19:12
인구가 아니라 지역에서 일정 시간을
19:15
보내거나 소비하는 등 생활 인구가
19:17
중요해진 겁니다 게다가 과거에는
19:20
인구가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었으므로
19:22
정부 주도하의 대규모 도시를 계획하고
19:25
건설해 온 반면 오늘날에는 출생률이
19:27
빠르게 가 소하고 있으므로 그 효과나
19:29
수요가 적어졌습니다 즉 새 도시를
19:32
짓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도시를
19:34
연결하고 변화시키는 것이 더 중요해진
19:36
거죠 자 이러한 상황 속에서 리퀴드
19:39
폴리탄 즉 유동하는 도시들을 연결 짓는
19:42
존재들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첫
19:44
번째로는 각 지역을 대표하는 시그니처
19:46
스토어들 있니다 양양을 서핑의 성지로
19:49
만드는데 큰 공원을 한 서피 비치가
19:51
대표적이죠 또한 그 지역에서 태어나서
19:54
지역의 고유한 감성과 매력을 잘
19:57
파악하고 있는 지역 역 기업가들
19:59
상권과 소비를 전문적으로 분석해서
20:01
플레이어들과 연결시키는 도시
20:03
기획자들도 도시를 재해석하는 큰
20:05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20:07
지역의 커뮤니티들도 매력을 어필하는
20:09
중요한 존재죠 노매드 라이프스타일을
20:11
가진 세대가 급부상하며 모든 도시들이
20:14
연결된 지금 각기 다른 색깔과 매력을
20:16
장착하고 잘 운영해 나가는 것이
20:18
도시에 큰 숙제가 됐습니다 이를 위해
20:21
민간과 공공의 영역이 각자의 역할을
20:23
해내며 조응하겠고요 트렌드를
20:25
파악하는 트렌드 리터러시 능력과
20:27
창의력이 점차 중요해질 것이라고
20:29
트렌드 코리아는 예측하고 있습니다네
열 번째 키워드 - 돌봄 경제
20:31
트렌드 코리아 2024 마지막 열
20:34
번째 키워드는 바로 돌봄 경제입니다
20:36
돌봄이라는 보통 복지 차원에서
20:39
보호자가 환자를 성인이 노인을 돌보는
20:42
경우가 많았죠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20:44
돌봄의 영역이 모든 인구에게 확장되고
20:46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돌봄과 관련된
20:48
모든 영역에서 변화가 있다고 있죠
20:51
자 돌봄을 유형별로 나눠서 살펴볼까요
20:53
첫 번째 유형은 배려 돌봄 있니다
20:56
노인과 아이 아픈 사람들을 를
20:58
보살피는 전통적인 돌봄의 영역이죠
21:00
과거에는 가족 그중에서도 여성을
21:02
중심으로 이 돌봄이 이루어졌다면 모두가
21:05
바쁜 지금의 분초 사회에서는 이 돌봄의
21:08
영역이 서비스와 기술의 영역으로
21:10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1:12
돌봄 인력을 매칭해 주는 서비스 방문
21:15
돌봄 서비스와 더불어서 돌봄을
21:17
테크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들도
21:19
빠르게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돌봄의 두
21:21
번째 유형은 정서 돌봄 있니다 심리적
21:24
우울과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 혹은
21:26
외로움을 강하게 느끼는 노인이나 환자
21:29
이런 분들에게 심리적인 돌봄을
21:31
제공하는 거죠 특히 각 기업들은
21:33
고령화 사회에 대비해서 시니어
21:35
교육이나 돌봄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21:38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21:40
이들의 고립감을 해소하는 AI
21:43
인형이나 스피커 발달 장애인의 정서적
21:46
불안을 돌보는 조끼 같은 것들도 크게
21:49
인기를 얻고 있죠 마지막 돌봄의
21:51
유형은 관기 돌봄 있니다 이제는 한
21:53
인간이 살아가는데 돌봄이 필수적인
21:56
요소가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
21:58
각자가 모두 너무나 바쁘고 힘들기
22:00
때문인데요 이에 각 커뮤니티에서는
22:02
서로가 서로를 돌보는 활동이
22:04
활발해졌습니다 편의점에서는 길 잃은
22:07
어린이를 돌보기도 하고요 매일유업에서
22:10
우유를 배달하면서 어르신들의 안부를
22:12
묻는 사업도 하고 있죠 또한 기업이나
22:14
단지 지역 내에서도 서로가 서로를
22:17
돌보는 커뮤니티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22:19
있습니다 돌봄은 그 자체로서도 너무
22:22
중요하지만 이제는 새로운 경제 성장의
22:24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22:27
할 것 없이 모두가 돌봄이 필요한
22:29
사회임을 깨닫고 점차 돌봄에 대한
22:31
관점을 바꿔 나갈 수 있도록 해야겠죠
22:33
이에 돌봄을 가능하게 하는 법적
22:36
가족의 범위를 넓히고 돌봄의 경제적
22:38
가치를 인정하는 등의 변화가 있
22:41
따라야 한다고 트렌드 코리아는 말하고
엔딩
22:43
있습니다네 이렇게 드래건
22:47
아이즈라이트 함께 살펴봤습니다
22:49
살펴보신 것처럼 트렌드 코리아는 매년
22:52
소비 트렌드를 전망하고 있는데요
22:54
다만 이 전망이라고 하는 것은요
22:56
무속인이 미래를 을 맞추듯이
22:58
이루어지는 무슨 점 같은 것이
23:00
아닙니다 과거와 현재의 트렌드를
23:03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그중
23:06
어떤 트렌드가 어떤 식으로 부각될
23:08
현재 산재한 트렌드들이 앞으로 어떤
23:12
소비 트렌드가 빠르게 시장의 변화를
23:14
가져올지를 살펴보고 주목하고 대비해
23:17
보는 책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23:18
같아요 늘 말씀드렸다시피 제가
23:20
요약해서 전달드린 내용보다 훨씬 더
23:23
깊고 많은 내용이 책에 담겨
23:24
있으니까요 꼭 함께 읽어 보시길
23:26
권해드립니다 자 그럼 저는 긴 영상
23:29
마치고 여기서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
23:31
트렌드 코리아 2024 리뷰였습니다
23:33
우리 공복 여러분들 모두 편안하고
23:35
즐겁게 책 있는 시간 되세요 공백의
23:37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