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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y와 AI 챗봇친구 만들기 보고서

사내 챗봇, 카카오톡과 웹으로 연동 가능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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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챗봇, 카카오톡과 웹으로 연동 가능해요!


클라우드튜링 - 사내 챗봇 개발 사례 소개


안녕하세요! 꿈 많은 청년들(클라우드튜링)입니다.
그동안 클라우드튜링에서 여러 고객사의 사내 챗봇을 개발해 왔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CJ 올리브영 사내 챗봇을 리뷰해 보겠습니다!

 


카카오톡 챗봇


클라우드튜링 사내 챗봇은 "카카오톡"과 "웹"
이렇게 2가지 플랫폼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아무래도 대한민국 남녀노소가 대부분 사용하는 앱이다 보니
접근성이 좋아 간편하게 사용하기 좋은데요.
CJ올리브영도 매장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 제고를 위하여 접근성이 높은
카카오톡 공식 채널에 챗봇을 연동하여 매장 직원들의 사용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사용자 인증 (CJ 올리브영 임직원 인증 기능)


카카오톡은 채널은 오픈된 공간이다 보니 누구나 들어가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응대 챗봇이나 마케팅 챗봇 등 일반 챗봇인 경우에는 어느 누구나 들어가서 챗봇을 사용해도 괜찮지만
사내 챗봇은 회사 내규 등 대외비가 있어 임직원들만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클라우드튜링은 카카오톡 채널에 개인인증 기능을 개발하여 해당 임직원임을 인증한 후에 챗봇을 사용하
개인인증을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간편한 방법은 바로 "프로필플러그인"을 활용한 인증입니다!


사용자가 카카오톡 채널에 들어오면 구성원 인증을 하라는 답변이 나옵니다
구성원 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한 후 -> 개인정보동의를 클릭하고 나서 ->
휴대폰번호 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에 작은 창이 뜨는데 전체 동의하거나, 필수 부분만 체크하여
계속하기를 클릭하면 바로 구성원 인증이 완료되고
챗봇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타이핑 없이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인증이 완료되니 얼마나 간편하게요~!
참고로 한 번 인증하고 나면 퇴사의 이슈만 아니라면
재 인증 할 필요도 없습니다!

 

웹 챗봇


사내 챗봇은 카카오톡뿐만 아니라 그룹웨어 등 웹 내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CJ올리브영에서도 메이트, 트레이너, 본사, 매장 용으로 각각 만들어서 필요한 정보를 그룹웨어 내에서 바로 확인
그룹웨어는 로그인 기능이 따로 있기 때문에 그룹웨어 내에 챗봇을 붙이는 경우에는
카카오톡과는 다르게 굳이 사용자 인증 기능을 개발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웹 챗봇은 웹 사용자에 맞는 UI로 개발되어 카카오톡과 다른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카카오톡"과 "웹"에 사내챗봇을 활용한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2가지 플랫폼을 사용하더라도
클라우드튜링에서 제공하는 하나의 관리자페이지에서
FAQ (질문-답변)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매번 반복적으로 처리했던 사내 문의들
어디에 있는지 매번 찾기 어려웠던 정보들
이제 간편하게 사내 챗봇을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여보세요!

사내 챗봇 리뷰 #2. 신세계면세점


꿈 많은 청년들
챗봇 리뷰

단순 반복적인 문의 사내 챗봇으로 해결!
클라우드튜링 - 사내 챗봇 개발 사례 소개

 

사내 직원 인증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직원용)


신세계면세점도 사용자의 접근성을 위해서 카카오톡에 사내 챗봇을 도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임직원이 맞는지 인증을 위하여 이름 + 프로필플러그인 기능을 개발하였습니다.
개인정보 수집 동의 -> 이름 입력 -> 이름 확인 -> 프로필플러그인(전화번호) 인증 ->챗봇시작!
임직원 인증 시 프로필플러그인만 사용하셔도 되지만
추가로 사번이나 이름 또한 인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시설 및 인사 관련 안내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직원용)

 

각 담당하는 곳이 아니면 입점 브랜드나 시설 위치 등이 헷갈릴 수 있는데요 이에 챗봇으로 신세계명동점 입점 브랜드와 주요 시설 그리고 면세점 이용 관련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점/퇴점 신청 및 그 외 인사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고객서비스 관련

현장 직원들은 고객의 다양한 문의에 즉각적으로 응대를 해야 합니다.
이에 챗봇에서 고객서비스 관련하여 교육, VOC, 서비스 매뉴얼 등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류, 총무, 안전 관련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직원용)

 

보세실 위치, 보세 수거 시간, 판매 취소 및 반품 등 물류 및 보세 정보를 가이드하고 있어 물품 판매 시 필요한 정보를 제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근무자 및 고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비상상황 및 사고 발생 시 대처 방안에 대한 매뉴얼 또한 챗봇에서 제공하고 이섭 (사고 접수 및 신고/ 비상상황 대응/ 매장 안전 수칙 등) 모두 하루하루 안전하게 근무합시다~!

 

이 밖에도 외국인 고객을 응대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이에 활용할 수 있는 판매 활용 외국어, 그리고 결제, 정산, 식단표,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챗봇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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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을 통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신속하게 정보를 확인하여 보다 원활하게 여러 문의사항을 해결해 보세요! 👇 사내 복지 챗봇 도입을 원한다면?

 

 

사내 챗봇 리뷰 #3. 풀무원푸드앤컬쳐, 빙


꿈많은청년들
챗봇 리뷰


사내챗봇 질문&답변 간편하게 수정하세요!
클라우드튜링 - 사내 챗봇 리뷰



안녕하세요. 클라우드튜링입니다!
벌써 사내챗봇 리뷰 3번째네요~
이전 리뷰에서 말씀드렸듯이 사내챗봇은 웹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데
오늘은 웹 사내챗봇 리뷰를 하려고 합니다!


풀무원푸드 앤 컬처

 


사내챗봇으로 기본적으로 회사정보와 교육, 복지, 급여 등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챗봇과 마찬가지로 여러 형태의 답변 유형을 가지고 있는데요,
텍스트 답변, 이미지 답변, 전화번호 연결, 웹 링크 연결 등 모두 가능합니다.



빙그레에서는 팀별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서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습니다.
이렇듯 어떻게 시나리오를 짜느냐에 따라서
챗봇의 성격도 바뀌고 챗봇을 아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웹 챗봇은 카카오톡 챗봇과 UI



웹 챗봇은 카카오톡 챗봇과 UI가 일부 다릅니다.
모바일 앱인 카카오톡과는 다르게 웹 챗봇은 PC 사용자에 맞는 UI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그중 "캐로셀" 형태가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캐로셀"은 슬라이드 형태로 스와이프 하듯 손으로 옆으로 화면을 쓸어 넘기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모바일에 조금 더 친숙한 형태죠!
PC에서는 마우스를 쓰기 때문에 웹 사용자의 경험을 고려하여 마우스로 간편하게 버튼을 클릭하는 형태로 캐로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관리자페이지 제공


챗봇 도입을 하고 나서 사내 규정이 바뀐다던지 질문&답변을 추가, 삭제하는 등 수정할 일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때 챗봇 개발사에 요청할 필요 없이, 관리자가 관리자페이지에서 직접, 바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UI가 직관적이기 때문에 사용하기도 쉽고 아주 간편하답니다~!


챗봇에서는 매칭되지 않은 질문에 대해서 폴백메시지가 나가게 됩니다.
이때 학습 페이지에서는 그 폴백메시지 리스트가 쌓이게 되는데,
관리자는 리스트를 통해 사용자의 질문 유형을 파악하여
질문&답변을 수정하면서 챗봇을 고도화할 수 있습니다!
챗봇이 점점 더 고도화되면 문의 처리가 더 잘될 것이니,
이 부분을 잘 활용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분석페이지 대화의도 부분에서는 챗봇과의 대화에서 어떤 대화의도 송출이 많이 되었는지 호출 횟수와 사용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폴백메시지뿐만 아니라 자주 쓰이는 대화의도를 확인하여 챗봇을 보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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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챗봇, 웹에서도 간편하게 활용하시고 업무 효율성을 높여보세요~!


👇 사내 복지 챗봇 도입을 원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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