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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y와 AI 챗봇친구 만들기 보고서

ChatGPT(챗GPT) 사용법 살펴보기, 챗GPT 활용법에 대한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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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챗GPT) 사용법 살펴보기, 챗GPT 활용법에 대한 모든 것

AI 연구 개발 단체인 오픈AI(OpenAI) 샘 알트만 CEO가 2022년 12월 1일 테스트 버전을 일a반 공개한 챗GPT(ChatGPT) 사용자 수가 100만 명을 돌파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간의 대화를 시뮬레이션하도록 프로그래밍된 소프트웨어인 AI 기반 챗GPT는 현재 연구 검토 단계에 있는 동안 사용자가 무료로 가입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ChatGPT(챗GPT)의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진짜 사람 같다는 AI ‘챗GPT’, 왜 이렇게 난리일까?

'요즘 핫한 경제 이슈' 재밌게 들여다볼까요?

챗GPT라고 들어보셨나요? 최근 세계적인 석학을 경악하게 하고, 대통령을 감탄시키고, 글로벌 기업들의 엉덩이를 들썩거리게 만든 주인공인데요. 얼핏 보기엔 대답 좀 잘하는 시리나 빅스비인 거 같은데... 이게 뭐라고 다들 난리인 걸까요? 요점만 콕 집어서 알려드릴게요.

 

‘챗GPT’ 그게 뭔데? 🤔

이미 써본 분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이름부터 낯설 텐데요.

챗GPT는 미국의 연구소 오픈AI가 만든 챗봇(Chat bot)이에요. 챗봇은 이용자의 메시지에 자동으로 응답해주는 프로그램을 말하는데요. 사실 우리에겐 아주 익숙한 녀석이에요. 폴더폰 시절 유행하던 ‘심심이’나 몇 년 전 관심과 논란을 얻은 ‘이루다’가 모두 챗봇이죠. 시리나 빅스비도 음성 인식·출력 기능을 탑재한 챗봇이라 볼 수 있어요.

이토록 흔한 챗봇인데도 챗GPT가 유독 뜨거운 관심을 받고 이유는 뭘까요? 챗GPT가 정말 사람같이 대답해주기 때문인데요. 이건 챗GPT가 생성적 사전학습 변환기(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기술을 사용한 덕이에요. 어렵게 느껴지지만 이 용어의 핵심은 무언가를 '생성한다'라는 점이에요.

과거의 인공지능은 미리 코딩한 질문에 정해진 답을 내놓았어요. 이용자가 "한국의 수도는?"이라고 물으면 "서울"이라고 답하도록 미리 프로그램에 입력해줘야 했죠. 하지만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달라요. 수도가 무엇인지, 한국의 수도는 어디인지 입력해주지 않아도 딥러닝을 통해 스스로 답을 찾아내요. 천문학적인 학습량을 토대로 가장 그럴듯한 답을 생성해서, 수많은 이용자가 갖가지 질문을 던져도 어색하지 않게 답하는 거죠.

 

챗GPT “전문직 시험? So easy~”

🥱 "신기하긴 한데, 그냥 채팅 프로그램 아니야?"

그렇지 않아요! AI가 사람처럼 대답하는 건 생각보다 엄청난 일이에요. 인간의 노동은 대부분 언어를 통해 이뤄져요. 업무의 목표를 지시받고, 자료를 찾아보고, 그에 맞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모든 과정이 언어를 거치죠.

챗GPT는 AI가 이 모든 과정을 사람처럼 수행할 수 있다고 증명한 셈이에요. 챗GPT는 과거의 AI와 달리 인간의 언어(자연어)를 인식하고 인간의 언어로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어요. 사람이 구글링해 자료를 찾고 배우듯이, 챗GPT는 스스로 학습한 자료 내에서 답을 찾아내죠. 정확도와 정교함은 아직 부족할 수 있지만, 사람과 같은 방식으로 일한다는 것부터가 엄청난 발전이에요.

 

실제로 깜짝 놀랄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챗GPT🤖- 챗GPT가 작성한 연설문이 미국 의회에서 위화감 없이 낭독되었어요.
- 명문 로스쿨의 시험에 합격할 만한 답도 작성했고요.
- 미국 의사 면허 시험의 답안도 합격 수준이라고 해요.

챗GPT를 통해 AI가 변호사, 의사, 회계사 등 전문 직종에서 인간을 대체할 만한 잠재력을 드러낸 셈이죠.

 

😤 IT 업계 "그 정도는 나도 한다고!"

물론 AI가 전문 직종을 대체하기까지는 시간이 한참 필요할지도 몰라요. 하지만, IT업계와 AI의 융합은 지금 일어나는 일이에요. 최근 AI 기술력은 당장 내일이라도 소프트웨어와 어플리케이션의 판도를 바꿀 만한 수준에 이르렀거든요. 차세대 IT 업계의 왕좌는 AI 기술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죠.

아직 AI 분야에서 압도적인 선두 주자는 없어요. 챗GPT가 모두를 놀라게 했지만 업계는 생각보다 무덤덤한 반응인데요. 메타(구 페이스북)의 AI 개발 책임자는 챗GPT가 "단지 잘 짜여 있고 훌륭하게 완성된 것"이라며 "특별히 혁신적이지는 않다"라고 평가하기도 했죠. 현재 IT 업계의 AI 기술 수준은 다들 엇비슷해요. 격차가 있다 해도 반년 이상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하죠. 그만큼 각 회사의 경쟁 전략도 다양한데요.

🤝

오픈AI와 손잡은 MS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를 만든 연구소 오픈AI에 꾸준히 투자해왔어요. 그리고 최근, 100억 달러(약 12조 원)를 추가로 투자한다는 소식이 보도됐죠. 마이크로소프트는 조만간 자사의 프로그램에 챗GPT를 도입하겠다 밝혔어요. 검색 엔진인 BING부터 오피스 프로그램 워드(Word), 파워포인트(Powerpoint), 아웃룩(Outlook)까지 폭넓게 AI를 활용할 계획이죠.

 

✊ 몸 사리지 않겠다는 구글과 메타사실 구글과 메타 같은 유명 IT 기업은 이미 수준급의 AI 기술을 확보했어요. 적극적으로 공개하지 않았을 뿐이죠. 미완성의 AI 프로그램을 공개했다가 사회적 물의를 빚을까 우려했기 때문인데요. 이제는 달라요. 오픈AI가 챗GPT로 어마어마한 관심을 받는 걸 보았으니까요. 두 회사는 앞으로 더욱 과감하게 AI 기술을 상품화하고 공개하겠다고 밝혔어요.

 

🔍 오늘의 돋보기 요약

  • 챗GPT의 핵심은 스스로 학습하고 사람처럼 답하는 AI 기술
  • AI가 전문 영역의 업무까지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셈
  • IT업계에선 AI 기술 패권을 두고 사활을 건 각축전이 벌어지는데...

한편 일각에서는 AI 기술의 급격한 발전을 우려하고 있어요. 발전 속도를 사회가 따라잡지 못한다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지도 모른다는 거죠. 터무니없는 걱정같기도 하지만, 최근 학교에서 챗GPT로 작성한 과제를 제출하는 일이 빈번하다는 뉴스를 들으면 심각하게 느껴지기도 하죠.

기술, 산업, 직장, 교육 등 사회의 전 분야가 뒤집힐지 모르는 지금, 세계는 다시 한번 변화의 문턱에 서있다고 볼 수 있어요. 과연 10년, 아니 당장 5년 후에 세상이 어떻게 바뀌어 있을지 상상되시나요?

 

 

 

ChatGPT(챗GPT) 소개

ChatGPT는 훈련된 자연 언어 처리 모델입니다. 오픈AI에서 만든 대규모 인공지능 모델인 ‘GPT-3.5’ 언어 기술을 사용하여 이용자와 실시간으로 대화가 가능합니다.  AI 챗봇의 일종이라고 보면 됩니다.이 모델은 다양한 소스를 바탕으로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했습니다. 챗GPT(ChatGPT)에 가입하면 사용자는 다양한 분야들에 대해 질문할 수 있습니다.

챗GPT(ChatGPT)의 전문성은 광범위하며, 대화를 따라가는 능력은 특히 주목할만 합니다.또한 챗GPT는 단순 질문에 답하는 것은 넘어 실수도 인정할 뿐만 아니라 질문에 잘못된 전제가 있다면 거기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부적절한 요청은 거부하는 역량도 갖췄습니다.챗GPT의 진가는 생산 능력에 있습니다. 특히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해서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 ChatGPT도 한계는 있습니다. 현재 공개된 ChatGPT는 2021년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최신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챗GPT는 공식 서비스가 아니라 아직은 실험적인 데모 버전 성격이다 보니 정보 정확성과 편향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결과물에서 최신 정보가 누락될 수 있다는 것도 문제들 중 하나로 꼽힙니다.

챗GPT‘의 가장 큰 약점으로 지목돼 온 최신 데이터 부족으로 인한 오류를 줄일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최신 정보에 취약했던 약점을 보완하고 연결된 다른 프로그램에서 이용자가 할 일을 대신 해줄 수 있는 ‘챗GPT 플러그인(plug-in)’을 내놓았습니다.

오픈AI, ‘챗GPT 플러그인’ 출시…최신 정보 반영, 향후 전망은? – BT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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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챗GPT) 사용 방법

ChatGPT는 쉽게 말해 심심이와 이루다처럼 AI 챗봇으로 질문을 하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사람처럼 해주는 것이 특징으로 꽤 높은 완성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ChatGPT는 어떻게 사용합니까?

1.회원가입

먼저 ChatGPT 계정을 등록해야 합니다. OpenAI는 일부 국가에서만 등록이 가능하며, 현재 한국, 일본, 인도, 싱가포르, 미국 등 국가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따라서 ChatGPT를 사용하기 위해 등록하려면 다음을 준비해야 합니다.

1)등록을 위한 이메일 주소(Gmail, Outlook 허용)

2)인증번호를 받을 해외 휴대폰 번호 (구글보이스 가상번호는 안됨)

3)브라우저(시크릿 모드 권장)

챗GPT의 구체적인 등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계1 : ChatGPT 공식 사이트로 이동하며 등록을 시작합니다.

ChatGPT 공식 사이트는 https://chat.openai.com/auth/login입니다. 가입을 클릭하고 안내에 따라 오픈AI 계정을 생성한 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Gmail이 있는 경우 아래의 구글로 계속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구글계정에 직접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단계2: 화면의 지시에 따라 작동합니다.

이름을 입력하며 기관 이름은 안됩니다.이어서 밑에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휴대폰 번호 확인 인터페이스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인증 코드를 받을 휴대폰 번호를 준비해야 합니다. 번호 입력 후 받은 인증코드를 오픈AI 페이지의 인증코드 입력처에 입력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단계3: 오픈AI 등록의 주요 목적을 선택합니다.

여기에서 “I’m exploring personal feature(개인 기능 탐색 중)”을 선택합니다.

 

2. ChatGPT(챗GPT) 사용하기

1)로그인 이후 무료로 Chat GPT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하단에 있는 입력 칸에 물어보고 싶은 질문을 입력해보세요.

 

2)물어보고 싶은 질문을 입력하면 챗봇AI가 물어본 내용에 대한 대답을 합니다.

3)왼쪽 사이드바에서 주제 재설정 옵션을 클릭하여 홈 페이지로 돌아가서 새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이전 세션에서 나눈 대화를 기억하지 않

 

 

4) 또한 기술 블로그를 작성해보기 등 기술적인 내용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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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와 유료 챗GPT

챗 gpt는 비영리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들은 무료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 서비스는 사용자가 몰리게 되면 버벅거리기도 하고, 응답시간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월 20달러의 요금이 발생하는 유료 챗 gpt는 사람들이 몰릴 때도 액세스가 원활하게 작동하고 응답시간도 빠른 것은 물론이며 새로운 기능들도 먼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버전을 사용해 본 결과 무료로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무작정 돈을 내고 시작하는 것보다는 무료로 먼저 사용해 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챗GPT(chatGPT) 활용 방법

1.직장인을 위한 챗GPT 활용법

직장인들은 챗GPT를 통해 기획안 작성, 이메일, 요약, 아이디어 도출, 콘텐츠 제작 등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즌 마케팅 캠페인을 위한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을 시켜보겠습니다. 순식간에 다음과 같은 10개의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처럼 챗GPT를 글쓰기, 아이디어 도출, 이메일 작성, 회의록 요약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답을 그대로 사용하기엔 부족한 점이 보이지만,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즉시 검색해서 문서로 만들어주는 유능한 비서가 생겼다고 보기엔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2.일상생활에서 챗GPT 사용하기

일상생활에서도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한데요. 외국어 공부에 활용하거나 법률, 의학 등 전문분야에 대한 질문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실험에서 챗 GPT는 미국 의학 시험을 통과했다고 합니다. 성적은 C+로 낮은 편이었지만 로스쿨과 MBA 과정도 합격했다고 합니다.

 

Chat GPT를 통해 유튜브 구독자수를 늘리는 법

고품질의 매력적인 콘텐츠 만들기: 동영상은 흥미롭고 유익하며 재미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시청자를 유치 및 유지하고 친구 및 팔로워와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태그 및 키워드 사용: 콘텐츠와 관련된 태그와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YouTube 알고리즘이 다루는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에게 동영상을 추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눈길을 끄는 썸네일 사용: 썸네일은 사람들이 동영상을 볼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므로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동영상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나타내야 합니다.

시청자와 소통: 시청자의 댓글과 메시지에 응답하고 채널을 좋아하고 구독하도록 요청하세요. 이렇게 하면 잠재고객과 관계를 구축하고 동영상을 계속 시청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른 크리에이터와 공동작업: 다른 크리에이터와 공동작업을 하면 새로운 잠재고객에게 도달하고 더 많은 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귀하와 비슷한 잠재고객을 가진 제작자를 찾아 함께 동영상 작업에 관심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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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API를 활용한 서비스

챗GPT를 활용하는 방법은 여기서 다가 아닙니다. 챗GPT에 사용된 것보다 낮은 버전이긴 하지만, 유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API가 무료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API라는 건 특정 서비스의 정보를 외부의 사용자나 서비스가 쓸 수 있게 공개하는 걸 말합니다. API가 무료로 공개되어있다는 뜻은 ChatGPT 사이트에서 AI와 대화하는 경험을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내 서비스 위에서 구현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에서도 챗GPT의 API를 활용한 기능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커뮤니티 내 즉문즉답게시판에서 ‘AI코드체크’를 클릭 한 뒤 오류가 난 코드를 붙여넣으면 챗GPT가 오류 원인을 실시간으로 알려준답니다.

또한 1일(현지시간)오픈AI가 기업용 챗GPT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출시했습니다. 이제 API에서 챗GPT(ChatGPT) 및 위스퍼(Whisper) 모델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개발자는 채팅뿐만 아니라 최첨단 언어 및 음성-텍스트 변환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게된 것입니다.

특히 챗GPT의 비용을 90% 절감할 수 있었으며 절감된 비용을 API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IT업계에선 챗GPT의 API를 활용해 서비스를 확장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API를 구매해 적용하기 시작한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인스타카트가 대표적이다. 인스타카트는 온라인 식료품 배송 기업입니다. 기존 모바일 앱을 개선하기 위해 챗GPT API를 구매했습니다.

 

‘챗GPT’ 프롬프트 잘 쓰는 방법

‘챗GPT’로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프롬프트를 잘 입력해야 합니다. 이에 카피 닷 에이아이에서 프롬프트 엔지니어가 세 가지 팁을 소개했습니다.

그는 먼저 시소러스(thesaurus)를 이용하라고 권했습니다. 시소러스는 동의어, 반의어 등을 모아놓은 유의어 사전이다. 컴퓨터 검색에서는 키워드간의 관계 즉, 동의어나 하위어, 관련어 등의 관계를 나타내는 어휘집을 말합니다.

다음으로는 동사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요구했습니다. 의도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동사를 프롬프트에 포함해야 AI가 요구를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이것을 축약해라”는 명령글 대신 “이것을 더 짧게 다시 써라”고 하는 게 낫습니다.

마지막 팁은 ‘챗GPT’는 사용자 의도 파악에 능하므로 이를 이용하라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무엇을 하려는지 분명하게 알려주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오늘 우리는 XYZ를 쓸 것이다” 혹은 “XYZ를 쓸 예정인데 네 의견이 필요하다”고 입력합니다.

작업에 ‘의도’라는 큰 우산을 씌우는 것은 항상 유용하고 큰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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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업계가 챗GPT(ChatGPT)를 활용하는 9가지 방법

◆ 수학 문제 풀이

챗GPT는 수학 문제를 푸는데 탁월합니다. 단,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문제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 고객용 매뉴얼 작성

좋은 매뉴얼 작성은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이미지나 비디오, 차트, FAQ 등을 활용해 요점을 전달하는 효과적인 매뉴얼을 만드는 것은 콜 센터의 부담까지 줄여줍니다.

◆ 콜 센터용 스크립트 작성

챗GPT를 사용해 기술 지원을 위한 콜센터용 스크립트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결과를 필요에 맞게 수정할 수 있는 초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표준 운영 절차(SOP) 작성

SOP를 만드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이는 직원들에 일반적인 혹은 특수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을 제시, 일관성을 유지하고 오류를 줄이며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재해 복구 대응책 작성

돌발 사건이 일어나면 기업은 당황하기 마련이다. 이때 챗GPT는 ‘차분하게’ 다양한 시나리오와 프로토콜 및 조치 등 대응책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 트러블 슈팅 가이드 작성

트러블 슈팅이란 시스템에서 발생한 여러 문제를 종합적으로 진단해 처리한다는 의미의 IT 업계 용어다. 네트워크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 해결도 중요하지만 ‘가이드’를 작성해 포괄적인 조언을 내놓는 것도 중요하다. 챗GPT의 도움을 받아 신속히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에세이 초안 작성 지원

강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긴 하지만 챗GPT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에세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업무에 적용할 때는 챗GPT가 생성한 에세이는 가이드 정도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생성된 모든 결과를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선 안 됩니다.

◆ 통신 중단 대처

통신 중단 상황에서도 챗GPT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손상을 줄이고 중단으로 인한 금전적 손실을 방지하려면 사용자에게 최대한 신속히 알려야 한다. 챗GPT가 이를 도울 수 있습니다.

◆ 텍스트에서 데이터 추출

챗GPT는 텍스트 문자열에서 정보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복사해 새 창에 붙여 넣고 필요한 데이터를 원하는 형식으로 추출하도록 지시만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데이터를 자바스크립트용 파일인 JSON 형식으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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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플러그인 사용법

현재 챗GPT 플러그인 사용은 제한된 상태다. 오픈AI는 챗GPT 플러그인 출시 시기를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오픈AI는 플러그인을 소수에 한정 제공하며, 대기 명단을 접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반에게 대규모로 배포하기 이전까지는 소수 개발자 및 유료 서비스인 ‘챗GPT 플러스’ 사용자에게 우선 제공합니다.

직접 사용하려면 오픈AI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챗GPT 플러그인, 채팅 또는 인터넷에 접속 가능

챗GPT 플러그인은 채팅뿐만 아니라 인터넷에 접속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기업 서비스 앱을 연결해 채팅 상에서 앱 기능을 제공하는 식입니다. 현재 익스피디아(호텔·숙박), 인스타카트(식료품 주문), 오픈테이블(식당 예약) 등 11개 앱이 챗GPT 플러그인에 연동됐습니다.

 

 

챗GPT 플러그인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사용자가 11개 앱 중에서 원하는 앱을 선택해야 합니다. 마치 멀티탭에서 충전기나 헤어드라이어 코드를 꽂는 방식과 같습니다. 그 후 사용자가 특정 질문이나 요청하면, 챗GPT 플러그인은 대답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앱에서 끌어와 답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카트 앱을 챗GPT에 추가한 경우, 채팅창을 통해 특정 요리법 추천을 받고 관련 재료를 채팅창에서 자동 주문할 수 있습니다. 익스피디아 앱을 추가한 사용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용자가 챗GPT 플러그인에 ‘베이징에서 며칠 지낼 예정입니다. 적절한 호텔은 어디야?’라고 물으면 챗GPT는 익스피디아 앱을 호출합니다. 챗봇과 앱이 적절한 호텔을 찾고 예약까지 돕습니다.

 

챗GPT 비즈니스 활용 전망

1) AI 컨택센터

AI컨택센터(AICC)는 AI챗봇이 콜센터 상담사 업무를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음성 상담 내용을 AI로 분석 후 텍스트로 변환해 및 요약해 상담사가 최적의 답변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단순 상담업무는 챗봇만으로도 처리해 고객의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상담사 업무도 최적화할 수 있어 도입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AI컨택센터에 챗GPT를 활용하면 보다 자연스럽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챗봇과 보이스봇 생성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통해 챗봇의 적용 범위를 넓히고 상담사 개인이 처리할 수 있는 업무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베스핀글로벌은 ‘헬프나우 AI’에 GPT 기술을 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헬프나우 AI는 기업의 특성에 맞춰 최적화한 AI 챗봇 및 보이스봇을 개발할 수 있는 통합 AI 챗봇 플랫폼입니다.

베스핀글로벌은 헬프나우AI에 GPT를 접목해 기존보다 더 나은 챗봇을 제공할 뿐 아니라 학습 기간도 단축해 생산성을 높였다고 밝혔습니다.

2) 교육

챗GPT를 통해 학생이 작성한 에세이, 수학 문제 풀이를 분석해 글의 구조나 풀이의 약점 등을 파악해 학생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스 코딩 등 실습이 필요한 수업 역시 코드 전체를 분석 후 틀린 부분을 어떻게 수정해야할 지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디지털교육 플랫폼 피드백후르츠의 니 응우엔 콘텐츠 스페셜리스트는 “일부에서는 챗GPT 등의 으로 인해 컨닝이 쉬워져 학생 평가 등이 어려워졌다고 하는데 동의하지 않는다”며 “AI 기술은 교육에 종지부를 찍는 것이 아니라 교육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제공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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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관련 AI 경쟁 열풍

1)챗GPT·달리2 무장한 MS 검색엔진 출시 임박, 구글 떨고 있나

마이크로소프트가 챗GPT를 사용해 검색엔진을 출시한다고 해요.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존에 ‘빙’이라는 검색엔진을 출시한 적이 있는데요. 전 세계에서 겨우 3%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AI에 투자하면서 챗GPT를 검색엔진에 이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챗GPT라는 날개를 단 빙은 검색엔진에서 구글을 제칠 수 있을까요?

MS, 곧 챗GPT 기능 추가한 ‘애저 오픈AI 서비스’ 출시… AI 테마 코인 380.2% ↑ – BTCC

2)구글, AI 챗봇 ‘바드’ 개발 중

챗GPT 열풍 속에 ‘구글 위기론’이 퍼지자 구글이 서둘러 대항마를 선보이기로 했습니다. 앞서 오픈 AI(Open AI)가 개발하고 마이크로소프트(MS)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챗GPT(ChatGPT)가 출시 2개월여 만에 이용자 1억명을 넘기는 돌풍을 이어가자, ‘코드레드’ 비상을 발동했던 구글이 민첩하게 어프렌티스 바드(Apprentice Bard)를 출시하며 추격전에 나섰습니다.

 

 

3) MS, 챗GPT 기반 ‘빙’ 검색 엔지 출시

오픈AI가 개발한 챗GPT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검색 분야의 기존 강자인 구글이 대화형 AI 서비스 `바드` 공개를 예고하는 등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업체 마이크로소프트(MS)가 자사 검색엔진 빙(Bing)에 ‘챗GPT’ 기술 기반의 인공지능(AI) 챗봇을 탑재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오픈AI, GPT 4.5 공개…연말 GPT- 5 출시 발표

GPT-4 출시한지 얼마 안되는 데 오픈 AI는 3월 26일(현지시간) GPT-4.5 세부 사항에 대해 발표했다. 공식 발표에 따르면 GPT-4.5는 GPT-4와 GPT-5 사이의 중단 단계 모델이며 올해 9월 혹은 10월경 출시될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한 적이 있다.

오픈AI측에 따르면 GPT-4.5 업데이트에는 보다 정확한 긴 텍스트 입력 처리, 향상된 주제 관련성, 보다 정확한 답변 및 개선된 미세 조정 기능이 포함됩니다. GPT-4.5는 모든 측면에서 더 나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제품 지원, 콘텐츠 생성 및 가상 도우미와 같은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더 잘 통합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스치 첸(Siqi Chen)이라는 개발자가 트위터에 “GPT-5가 올해 12월 중으로 훈련을 완료할 예정이며, 오픈AI가 GPT-5와 함께 인공일반지능(AGI)을 발전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들었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이후 오픈 AI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2023년 4분기에 GPT-5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GPT-5는 올해 4분기에 출시될 것이라고만 밝혔을 뿐 GPT-5에 AGI 요소가 있는지 여부는 언급한 바 없다. 인공지능(AI)이 AGI에 도달하면 인간과 비슷하게 개념과 작업을 이해하게 된다. 하지만 이해와 추론 능력에서 어느 정도로 인간과 비슷하게 될지는 불분명하다.

 

 

챗GPT 엔터프라이즈

챗GPT 엔터프라이즈는 멀티모달 모델 ‘GPT-4’로 작동합니다. 기업용 GPT-4는 개인용보다 2배 빠른 속도를 갖췄습니다. 토큰은 3만2천개로 영어 기준 2만5천단어입니다. 오픈AI는 올해 초 챗GPT 엔터프라이즈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당시 기능은 이메일·보고서 초안 작성, 컴퓨터 코드 디버깅 등 개인용 챗GPT와 비슷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에 그쳤습니다.

 

챗 GPT는 출시 이후 빠르게 인기몰이하면서 올해 기술 기업들의 인공지능(AI) 경쟁을 촉발한 바 있습니다. 오픈 AI는 이번 기업용 버전 개발에 20개 이상의 기업의 도움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챗 GPT 엔터프라이즈에는 사용 제한이 없습니다.

 

이번 기업용 버전에는 블록과 칸바, 에스티로더 등이 베타 사용자로 참여했습니다. 오픈AI에 따르면 포천 선정 500대 기업의 80% 이상이 적극적으로 챗GPT를 사용하는 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가격은 공개되지 않을 예정이며, 기업들의 용도와 규모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이는 호주와 영국을 포함한 오픈AI가 지원하는 모든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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