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이 된 ‘나트륨배터리’ 🔋 비상 걸린 리튬 관련주 전망 [나트륨이온배터리 산업화] 노스볼트, CATL, AB배터리, 체리자동차, 리튬, 딥다이브
🌊재밌게 빠지는 경제상식 딥다이브 팟캐스트🌊
중국 CATL부터 스웨덴 노스볼트까지. 전기차용 배터리 제조사들이 속속 나트륨이온배터리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 이미 표준 전쟁이 치열한 리튬이온배터리 업계 입장에선 그리 달갑지 않은 소식인데요. ‘그게 되겠어?’라고 별것 아닌 걸로 치부하기엔 기술 개발 속도가 꽤 빠릅니다.
배터리 시장 ‘게임체인저’를 꿈꾸는
나트륨이온배터리를 들여다봅니다.
#나트륨이온배터리 #개발성공 #리튬이온배터리
🌊재밌게 빠지는 경제상식! 렛츠 딥다이브🌊
00:00 오프닝
00:28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또 뭐예요?
02:03 왜 갑자기 기업들이 나트륨 배터리에 뛰어드나요?
03:32 리튬 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을까요?
06:02 나트륨 이온 배터리, 시장은 얼마나 커질까요?
07:34 쿠키 feat.배터리아저씨
#주행거리 #전기차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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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구성 | 한애란
연출 | 신한솔 정승연
제작 | 신한솔 정승연 유니나
CP | 신준모
썸네일 l 정승연 (출처 셔터스톡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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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또 뭐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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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갑자기 기업들이 나트륨 배터리에 뛰어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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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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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이온 배터리, 시장은 얼마나 커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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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 feat.배터리아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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팟캐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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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트
오프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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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9년에 출간된 소설 해저
0:03
이마위에 나오는 노틸러스 호를 혹시
0:05
아시나요 전 세계 해저를 탐험한이
0:08
잠수함에 전기 에너지를 공급한게 바로
0:11
나트륨 배터리 있는데요 150여년이
0:14
지난 지금이 나트륨 배터리가 진짜
0:17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0:19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게임 체인저를
0:22
노리는 나트륨 이용 배터리를 딥
0:24
타이브 해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또 뭐예요?
0:28
보겠습니다
0:30
지금 배터리 시장의 주류는 단연 리튬
0:34
이온 배터리 그러니까 양극과 음극
0:36
사이를 리튬 이온이 왔다 갔다 하면서
0:39
전기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건데요이
0:42
리튬 이온을 나트륨 이온으로 바꾼게
0:45
바로 나트륨 이온 배터리입니다 리튬
0:48
배터리는 1991년에 소니가 처음
0:51
상용화를 했고요 지금은 이제 전기차에
0:54
아지 쓰일 정도로 발전을 했죠 나트륨
0:56
배터리도 실험실에서는
0:58
1980년대부터 연구가 됐다고 해요
1:01
하지만 산업화에 있어서는 이제야 막
1:03
시작하는 아주 초기인 단계입니다
1:06
2021년 여름에 세계 최대 배터리
1:09
제조 사죠 catl이 나트륨 이온
1:12
배터리를 개발했다고 깜짝 공개를
1:14
했습니다 이걸 보고 전 세계가
1:16
놀랐는데요이 나트륨 배터리의 에너지
1:19
밀도가 kg 당
1:21
160w 였거든요 저가형 전기차에
1:25
보통 들어가는 lfp 배터리의 약
1:27
80에서 90% 정도 되는 거죠
1:30
catl 올해 안에 체리 자동차와
1:33
손잡고이 나트륨 배터리를 넣은 소형
1:36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겠다고 예고를 한
1:38
상태입니다 그리고이 catl 아이
1:41
아니에요 중국에는 하이나 배터리
1:43
그리고 여러분이 잘 아시는 전기차
1:45
브랜드인 bid도 나트륨 배터리를
1:48
만들고 있고요 영국의 파라디온 미국의
1:51
나트론 에너지 같은 스타트업도
1:53
있습니다 스웨덴의 배터리 기업인 노스
1:56
볼트도 아 우리가 나트륨 배터리
1:58
드디어 자체 개발했어 앞으로 이거
2:00
만들 거야라고 선언을
왜 갑자기 기업들이 나트륨 배터리에 뛰어드나요?
2:04
했습니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엄청난
2:07
장점이 있습니다 이게 가격이 싸요
2:09
가성비의 끝판왕이라 할 수 있죠 리튬
2:12
이온 전지보다 소재 값이 훨씬 덜
2:14
들기 때문인데요 최근 원자재 시장에서
2:17
거래되는 가격을 보면 탄산 리튬
2:20
가격이 손당 2,400만 원 정도
2:22
이거든요 탄산 나트륨 가격은 손당
2:25
31만 원 그러니까 76분 1
2:28
수준으로 쌉니다 또 리튬 이온
2:31
배터리에는 음극 기판에 동박 그러니까
2:34
구리로 된 박을 써야 하는데요 나트륨
2:36
이온 배터리는 동박이 필요 없고
2:38
알루미늄 박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2:41
알루미늄이 구리보다 가격이 1분 정도
2:44
수준밖에 안 되거든요 그러니까 소재
2:46
값을 확실히 더 낮출 수 있는 거죠
2:48
대량 생산만 된다면 나트륨 배터리에
2:50
들어가는 원자재 비용은 리튬 배터리
2:53
대비 30에서 40% 정도 저렴할
2:56
거라고 합니다 또 소재를 구하기도
2:58
아주 쉽죠 리튬이 이 지구 지각에서
3:00
차지하는 비중이 0.0065 per
3:04
밖에 안 돼요 하지만 나트륨은
3:06
2.7% 되죠 또 육지가 아니라
3:09
바닷물에서도 구할 수 있고요 그리고
3:11
나트륨 배터리는 추위에도 더 강하다고
3:13
합니다 이게 리튬 배터리의 단점 중
3:16
하나가 추우면 에너지 효율이 급격하게
3:18
떨어진다는 거예요 영하 20도 정도
3:20
되면은 주행 거리가 거의 60%
3:23
수준으로 떨어진다고 하죠 하지만
3:25
나트륨 배터리 같은 경우에는 영하
3:27
20도의 강 추위에서도 90% 이상의
3:30
성능을 발휘한다고
리튬 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을까요?
3:33
합니다 배터리 관련주에 투자하신
3:35
분들은 되게 불안하신 겁니다 왜냐면
3:38
이게 모든 소재가 싹 바뀐다고 보시면
3:40
되거든요 양극제 음극재 그리고 전해질
3:43
등등 다 바뀌니까 아니 그럼 내가
3:45
투자한 건 어떻게 돼라고 하실 수
3:47
있는데 좀 안심하셔도 될게 아직까지는
3:50
어디에서도 나트륨 배터리가 리튬
3:53
배터리를 완전히 대체할 거다라고 보는
3:56
전망은 한 곳도 없습니다 리튬이
3:58
배터리 시장의 지배자 가 된데는 다
4:00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작기 때문이죠
4:03
리튬의 원자번호는 3번 현존하는 가장
4:07
작은 금속이 스마트폰부터 전기차까지
4:10
원래 모든 전자 장치들은 작고 가벼운
4:13
배터리를 원하잖아요 바로이 점에서는
4:15
리튬을 이길 소재가 절대 없는 거죠
4:18
나트륨은 원자 번호가 11번 그러니까
4:21
더 크고 무겁습니다이 때문에 에너지
4:24
밀도에서 리튬은 밀도가 더 높고
4:27
나트륨은 낮은 건데요 비슷한 크기
4:29
또는 무게로 배터리를 만들어서
4:31
전기차에 장착을 하면 나트륨 배터리를
4:34
단 차는 주행 거리가 짧아질 수밖에
4:36
없는 거예요 그런데 또 생각해
4:38
보시면은 모든 전기차가 한 번
4:40
충전해서 500km 이렇게 갈 필요는
4:42
없는 거잖아요 달리 말하면은 어느
4:44
정도 그냥 적당한 용량만 있으면 되는
4:47
그런 제품에는 또이 나트륨 배터리가
4:50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기
4:52
자전거 전기 오토바이 또는 카트
4:56
실제로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전기
4:58
오토바이에 들어갈 나트륨 이용
5:00
배터리가 지금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
5:02
또 나트륨 배터리가 상용화될 수 있는
5:05
부분이 있는데요 우리 내형 기관 차에
5:07
들어가는 외모남 모양의 납축 전지
5:10
있잖아요 이걸 나트륨 이용 배터리가
5:12
완전히 대체할 수 있다라는 전망이
5:14
나옵니다 왜냐면 납축전지는 싸고
5:17
안정적이고 그래서 좋기는 한데 대신
5:20
납화 황을 쓰기 때문에 환경 오염을
5:23
유발합니다 유럽에서는 이걸
5:25
2030년에 퇴출시키겠다는 바로 이런
5:28
부분에 나트륨 이온 배터리가 들어가게
5:30
될 겁니다 그리고 태양광이나 풍력
5:32
발전으로 전기를 만들면이 남는 전기를
5:35
저장해 두는 에너지 저장
5:37
장치가 필요하거든요 바로 이것도
5:40
나트륨 이온 배터리로 만들 수
5:42
있는데요 왜냐면 이거는 들고 다니거나
5:44
옮길 필요가 없으니까 좀 무겁거나
5:46
부피가 커도 괜찮기 때문입니다 물론
5:49
소형 전기 차에도 나트륨 배터리가
5:51
세일 거라고 합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5:54
단독으로 쓰이기보다는 아마 리튬
5:56
배터리와 나트륨 배터리를 섞어서 같이
5:58
쓰는 하이 브리드 형태가 될 가능성이
나트륨 이온 배터리, 시장은 얼마나 커질까요?
6:02
큽니다 그 관건은 리튬 가격에
6:06
있습니다 사실 최근 2년 사이에
6:08
갑자기 나트륨 배터리 붐이 일어난
6:10
거는 다 리튬 가격 때문이었거든요
6:12
리튬 가격이 2020년 말에 톤당
6:16
3만 위안 정도였는데 2022년
6:19
11월에는 59만 위안으로 20배
6:22
가까이 뛰었습니다 아주 엄청나게
6:24
올라서 다들 아 인제 리튬의 슈퍼
6:27
사이클이 시작되는구나라고 얘기를 했
6:29
죠 그런데 1년 전부터 리튬 가격이
6:32
급격하게 꺾이기 시작합니다 가격이
6:35
77% 나 폭락했습니다 이게 전
6:38
세계적으로 전기차 수요가 생각만큼
6:41
늘지 않으면서 리튬 공급이 과잉이라는
6:44
거예요 그래서 지금 어떤 전망까지
6:46
나오냐면 2028년까지 리튬 공급이
6:50
전체적으로 과잉일거다 리튬 가격이 더
6:52
떨어질 수 있다라는 비관론 아지
6:54
나오고 있거든요 그런데 나트륨 이온
6:56
배터리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아직은
6:59
에너지 밀도가 낮아서 전기차에 바로
7:01
달 정도의 수준이 안 됩니다 그러니까
7:04
연구 개발을 더 많이 해서이 성능을
7:06
끌어 올려야만 하는 건데요 리튬
7:08
가격이 이렇게 계속 떨어져서 너무
7:11
싸지면 그럼 나트륨 이온 배터리
7:13
그렇게 돈 들여서 개발할 필요가 없는
7:15
거 아니야 뭐 이렇게 될 수도 있는
7:17
거거든요 달리 말하면 나트륨 이온
7:19
배터리가 진짜로 리튬 배터리를 위협할
7:22
만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정도로
7:24
성장할 수 있을지는 리튬 가격게 결국
7:27
달려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
7:30
생각은 어떠신가요 댓글로 의견을 남겨
쿠키 feat.배터리아저씨
7:34
주세요 그러면은 둘 다 투자하는게
7:37
낫겠네요 오 둘 다 투자한다 그죠
7:40
하나에 방하 전망하기 따라서 다른데
7:42
나트륨 배터리는 그냥 뭐 키케어
7:44
에너지 저장 장치라 오토바이 정도
7:47
그러면은 너무 시장이 조금 전기차
7:50
배터리의 한 2% 수준 그니까 되게
7:53
조금 일 수도 있다 그러니까 무시해도
7:54
된다라고 얘기하는 사람들이 있죠 근데
7:57
또 저 이렇게 생각하면은 갑자기 또
7:59
막 소재 혁명이 이어나 가지고 벗기
8:01
고하지 그 생 데리 아저씨 말을 믿는
8:04
분들은 나트륨 별로 안
8:06
좋아합니다 오늘 영상 재밌게 보셨다면
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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