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y와 AI 챗봇친구 만들기 보고서

스켈터랩스 ‘AIQ.TALK 챗봇’, 챗GPT 업고 대화형 AI 기술력 고도화

728x90
반응형
SMALL

스켈터랩스 ‘AIQ.TALK 챗봇’, 챗GPT 업고 대화형 AI 기술력 고도화

자연스러운 일상 대화는 물론 목적 달성 위한 과업 수행까지 제공

AIQ 챗봇 서비스 화면

스켈터랩스(대표 조원규)는 자사의 대화형 AI 솔루션 ‘AIQ.TALK 챗봇(chatbot)’에 챗GPT를 연동하고 더 자연스러운 대화 능력을 갖춘 과업 수행 챗봇 기술 구현에 박차를 가한다고 16일 밝혔다.

국내 최고 수준의 대화형 AI 기술력을 갖춘 스켈터랩스는 ‘자연스러운 대화'와 ‘과업 수행'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챗GPT 연동을 통해 AIQ.TALK 챗봇 솔루션의 강점이었던 ‘자연스러운 대화’ 기술 수준을 한층 더 끌어올리면서 챗봇 서비스 품질이 향상될 전망이다. 

 

챗GPT가 연동되면서 기존 AIQ.TALK 챗봇이 대응하기 어려웠던 발화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도 초거대 AI인 챗GPT가 처리할 수 있게 돼 기존 기술을 보완하며 고도화를 이룰 수 있게 됐다.

 

이를 토대로 예약, 주문, 문의 등 비즈니스 용도의 챗봇은 물론 인공지능컨택센터(AICC) 등 상담 영역에서도 더욱 자연스러운 대화로 과업을 수행하는 챗봇 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스켈터랩스는 자사가 보유한 음성인식(STT), 음성합성(TTS), 기계독해(MRC) 등의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대화형 AI 플랫폼 서비스인 AIQ.TALK(AI with Quality)와 이를 활용한 대화형 AI 솔루션 구축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AI 기업이다.

 

2019년 출시된 AIQ.TALK 시리즈는 스켈터랩스의 대화형 AI 기술들이 응집된 SaaS(Software as a Service), AIaaS(AI as a Service) 플랫폼으로, 자사 솔루션만으로 보이스봇, 콜봇 및 AICC 운영에 필요한 핵심적인 기술을 모두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력한 차별점을 갖고 있다.

 

스켈터랩스 조원규 대표는 “스켈터랩스는 거대 모델, 초거대 모델들을 응용하여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는 AI 기술과 서비스를 꾸준히 개발해왔다"며 “챗GPT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초거대 AI 기술을 검토해 왔으며, 이를 자사 서비스에 응용하는 작업을 더욱 가속화해 AI의 일상화 시대를 열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AIQ.TALK 챗봇에는 발화자의 의도를 파악해 상황에 맞는 챗봇 기술을 자동으로 적용하여 자연스러운 대화 흐름을 만드는 자체 기술인 다이얼로그 매니저 기술(Dialogue Manager)이 적용되어 있다.

 

다이얼로그 매니저가 상황에 따라 초거대 AI 엔진 혹은 스켈터랩스 자체 개발 엔진 중 적절한 것을 선택 적용할 수 있어 더욱 자연스러운 챗봇 대화가 가능해진다. 스켈터랩스는 챗GPT에 국한하지 않고 여러 초거대 AI 모델을 활용하여 더욱 자연스러운 대화 흐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챗봇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스켈터랩스는 국내 최고 수준의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력을 보유한 AI 스타트업 기업이다. 2019년 12월 대화형 AI 플랫폼 AIQ.TALK 시리즈를 출시한 이후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으며 디지털 전환을 촉진해왔다. 지난해에는 상담센터에 대화형 AI 기술을 도입한 형태인 인공지능컨택센터(AICC) 구축에 나섰으며, 고객 대응, 마케팅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휴먼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비전을 제시하며 대화형 AI 기술이 일상에 스며드는 미래를 그려 나가고 있다. 

롯데쇼핑 표준 AI챗봇엔진... 스켈터랩스 AI 챗봇 솔루션 채택

한글 맞춤형 성능 고도화 및 다중 운영자를 위한 편의 기능 강화 'AIQ.TALK Chatbot'... 2020년 상반기 내 지능형 챗봇 샬롯에서 구현

AIQ.TALK Chatbot 시연화면

인공지능(AI) 기술 기업 스켈터랩스(대표 조원규)는 여성의류 전문 기업 아이디룩(IDLOOK)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도입을 위한 IT 컨설팅, 온라인몰 개선을 위한 초개인화 솔루션 적용 등을 골자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아이디룩은 이번 협약을 통해 스켈터랩스로부터, 기존의 레거시 인트라넷·그룹웨어 환경, 온프레미스(On-premise)·IDC(Internet Data Center, 인터넷데이터센터) 기반 IT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등 전사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받는다.

또한, 스켈터랩스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AI 기술을 온라인 쇼핑몰 IDLOOK MALL에 접목하여,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AI 기반 초개인화 솔루션 AIQ.AWARE를 도입해, 고객 사용성 개선과 마케팅 고도화에 집중한다. 스켈터랩스는 AIQ.AWARE의 자동 고객 분류 및 타겟팅 기술로 아이디룩이 고객의 취향에 맞는 상품 추천, 고객의 실시간 상황을 고려한 접점 확대 등의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이디룩의 김재풍 대표는 “패션업계도 코로나 19로 소비 한파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데 AI 기술 도입이 돌파구가 될 것이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기존사업 모델 뿐 아니라 다양한 사업 기회를 만들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스켈터랩스의 조원규 대표는 “오프라인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아이디룩이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패션 이커머스 시장에서도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자사의 기술역량을 총동원할 것"이라며, “또한 인공지능과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아이디룩 임직원과 고객 모두의 편의와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스켈터랩스는 최근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신한생명·신한DS와 AI 기반 보험상품개발 공동연구를 위한 MOU를, 엠비아이솔루션과 고객 상담 챗봇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활발한 비즈니스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728x90
반응형
LIST